(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코엔바이오가 토종 미생물을 활용해 방사능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코엔바이오는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방사능 물질의 방사능을 저감시키는 조성물 및 상기 조성물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코엔바이오가 보유한 특허 균주는 방사선 물질인 세슘에서 발생하는 감마선을 빠르게 저감해 세슘 반감기를 30년에서 108일로 100배 이상 단축한다.

세슘은 방사능 물질 중 반감기가 30년으로 매우 길고, 인체에 해로운 물질 중 하나로 꼽히지만, 그간 이를 근본적으로 제거할 방법이 없었다.

그간 세슘 관련 폐기물은 콘크리트 등으로 밀봉해 깊은 땅속에 매립하거나 흡착제를 이용해 분리 처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었다.

그러나 이번 특허를 활용하면 세슘의 반감기를 자연 상태보다 100배 이상 빠르게 줄임으로써 폐원전이나 공장, 병원 등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물질을 영구적이고, 근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또 방사능 오염의 근원적인 차단과 오염된 자연 생태계 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엔바이오는 앞으로 국내외 관련 연구소 등과 협력해 방사능 오염지역과 오염수 처리 등에 관한 추가 연구와 실증실험을 할 계획이다.

또 김치와 청국장 등 국내 전통 발효식품에서 추출한 유산균과 방선균 등을 기반으로 탈모와 당뇨, 혈당치로 등 다양한 신약 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코엔바이오는 2008년 1월 설립된 비상장 바이오 회사로, 고초균과 곰팡이 등 1천500여 개의 균주와 신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