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감독원이 늦어도 다음 달에는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단행한다. 수장 공백이 다소 길어질 수 있지만 연간 검사일정의 윤곽대로 효율적으로 검사업무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올해 은행권 종합검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정확한 시기는 조율 중이지만, 7월 말 검사 휴지기 등을 고려할 때 개시 시점으로 6월을 넘기지는 않겠다는 목표다.

그동안 우리금융은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펀드, 전산사고 등으로 부문 검사를 여러 차례 받았으나, 이번 종합검사에 대한 부담도 클 수밖에 없다. 라임펀드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제재 수위가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은데다 이번 검사가 앞선 부문 검사들의 후속 조치 성격을 띨 수 있어서다.

특히 이번 종합검사에서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한 내부통제체계, 자회사 경영관리,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절차, 해외 리스크관리, 대손충당금 적립현황 등 최근 시장과 업계 상황을 고려한 민감한 이슈들이 검토되고 있어 긴장감이 더 크다.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은 우리금융의 바통을 이어받아 하반기에 종합검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사모펀드 이슈에서 상대적인 무풍지대였지만,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부쩍 늘어난 글로벌사업 리스크, 이들의 여신 사후관리, 자회사 협업 거래 등을 주목하고 있다.

중금리 대출 부진으로 금융당국의 질타를 받은 카카오뱅크, 국내사업 철수를 선언한 씨티은행도 종합검사 대상에 거론되고 있다. 이 중에서 씨티은행의 경우 본격적인 매각 절차가 진행되기 전 금융당국이 소비자 보호와 임직원 인력관리 등 사후 논란이 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선제로 살펴봐야 한다는 관점에서 최우선 검사 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윤석헌 전 원장의 후임 절차가 늦어진 데 따른 업무 공백으로 검사업무에도 차질이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금감원은 연간업무계획이 지연되지 않는 수준에서 일정을 소화한다는 입장이다.

윤 원장의 강한 색채가 그간 금감원 업무 스타일에 영향을 미친 것은 일정 부분 사실이지만, 소비자 보호와 같은 이슈는 금융소비자보호법 등의 시행과 맞물려 검사 과정에서 핵심적으로 들여다볼 수밖에 없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초 올해 5~6회 수준의 은행권 종합검사를 예상했고, 그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검사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대행체제가 차질없이 이어지고 있고, 연간 종합검사 틀에서 마냥 검사 일정을 지연시킬 수도 없다. 일부 미세조정은 있겠지만 내달부터는 본격적인 종합검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