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경은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가 GS그룹 계열의 주차장 업체를 인수하며 GS리테일과 물류 모빌리티 분야의 사업 시너지 확대에 나선다.

카카오모빌리티는 8일 주차장 운영업체 'GS파크24'를 650억원에 인수한다고 8일 공시했다.

GS파크24는 국내 최초로 브랜드 주차장과 24시간 연중무휴 무인주차 시스템을 선보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GS파크24 주차장에 인공지능(AI) 등 ICT 기술을 접목해 주차장을 도심 이동의 거점 인프라로 진화시키고, 주차 서비스 관련 산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인수를 통해 주차에 연계할 다양한 ICT 기술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오프라인 테스트베드를 확보하게 됐다.

GS파크24는 GS리테일이 보유한 점포의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어 각 주차 상황별 데이터 확보가 가능한 장점도 있어, 양사의 물류 분야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7년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에서 주차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T 커넥티드 파킹 인프라 개발, AI 기반 주차장 만차 예측 서비스, 주차장 교통량 분산 최적화 등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에버랜드·코엑스 등 주요 랜드마크 주차장의 운영을 맡아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미래형 주차 서비스를 구축해왔다.

향후 카카오모빌리티는 주차 관련 구독 및 부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창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주차장은 이동의 시작과 끝이 이뤄지는 도심 이동의 핵심 인프라"라며 "이번 인수를 통해 주차장을 거점으로 하는 다양한 신규 기술과 서비스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GS에너지·GS리테일 등 GS그룹의 주요 계열사는 카카오모빌리티에 올해 총 95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gepar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