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4대 人프라 구축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반도체 인력양성 종합 컨트롤타워인 반도체 아카데미를 설립하는 등 '산학협력 4대 人프라'를 구축해 반도체 인력난 해소에 나선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동진쎄미켐 발안 공장을 방문해 이런 내용이 포함된 관계부처 합동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을 발표했다.

교육 현장에서는 대학·대학원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원규제 완화뿐만 아니라 충분한 연구·개발(R&D) 과제, 연구 장비 확보 등 자금과 인프라 측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우선 정부는 업계 주도의 인력양성 종합 컨트롤타워인 반도체 아카데미를 설립한다.

반도체협회가 설립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기업은 강사와 장비 지원한다.

정부도 오는 2027년까지 국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계 수요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단계별로 운영해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신속히 양성해 4년 이상 소요되는 대학 교육의 한계를 보완한다.

5년간 3천600명 이상 현장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대학생은 대학과 연계, 반도체 개론 등 학점인증과목을 운영하고 취업준비생은 기업 현장 실무교육 제공 및 취업을 연계한다.

신입직원은 중소·중견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직무 현장훈련(OJT) 과정을 교육하고 경력직원은 최신기술 동향 등 직무능력 스킬업(Skill-Up)을 지원한다.

정부와 기업의 투자로 대학 R&D 지원해 석·박사 인재를 양성한다.

정부와 업계 공동으로 향후 10년간 3천500억원 규모의 R&D 과제를 반도체 특성화대학원과 연계해 지원하고 실전형 석박사 인재도 육성한다.

기업 기증 장비로 양산 현장급 교육환경 제공해 벨기에 세계 최고의 나노 전자 분야 연구기관인 'IMEC' 같은 한국형 연구기관도 설립한다.

또한, 기업이 교육기관에 장비 기증 시 10% 세액공제도 검토한다.

소재·부품·장비 계약학과와 중소·중견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상생 노력에도 나선다.

정부와 중소·중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인력 여건 개선을 위한 계약학과 등의 개교를 추진한다.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지원사업과 중소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 등과 연계한다.

기업이 계약학과 운영비를 지원할 시 조특법상 인력개발비로 인정, 최대 25%까지 세액공제를 검토한다.

소자·팹리스 업체 협업을 통한 설계 분야의 계약학과 신설도 추진한다.

인재 유출 방지 및 해외 인재 유인책도 마련한다.

해외 엔지니어 등 우수인력 유치를 위한 세제지원도 강화한다.

외국인 기술자와 내국인 우수인력이 국내 기업과 연구소 취직 시, 소득세 50% 감면을 현행 5년에서 10년으로 대폭 확대를 검토한다.

우수인력 유치와 퇴직 인력의 충분한 활용으로 해외 이직을 최소화한다.

반도체 아카데미 중심으로 국내외 전문가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해외 우수인력 유치 및 국내 퇴직 인력에 대한 매칭을 지원한다.

반도체 등 핵심기술 분야 퇴직 연구인력을 특허심사에 활용해 해외 이직으로 인한 기술 유출 방지와 고품질 심사도 제공한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