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강보인 기자 =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연이은 강달러 랠리에 글로벌 기업보다는 미국 내에서 대부분의 수입을 벌어들이는 '내수용' 기업 주식 매입에 나서는 것이 현명하다는 조언을 내놨다.

25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미국 부문 수석 주식 전략가는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 유로와 달러가 1대1로 등가 교환되는 패리티(parity) 등으로 인해 최근 투자자들은 미 달러 강세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강달러 현상이 글로벌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들 기업이 국외에서 벌어들인 돈을 달러로 환전할 때 바꿀 수 있는 통화량 자체가 적어진다는 이유로 해당 기업의 실적에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 일부 글로벌 기업들은 달러 강세 현상으로 향후 실적에 타격이 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마이크로소프트(NAS:MSFT)는 지난달 회계연도 4분기 매출과 수익이 환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고, IBM(NYS:IBM)과 존슨앤존슨(J&J)(NYS:JNJ) 또한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코스틴 전략가는 "최근의 달러 강세 현상은 이번 분기 높은 수익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역사적으로 강달러 기간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에 상장된 기업의 실망스러운 실적이 나온 기간과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이미 국내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기업이 해외 판매 익스포저가 큰 기업을 능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략가에 따르면 미국 내 매출 익스포저가 가장 높은 S&P500 지수 상장 기업들로 구성된 골드만의 '중립'(neutral) 등급 바스켓 내 기업들은 올해 들어 비교 가능한 글로벌 기업 바스켓의 주가를 평균 약 11%포인트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만삭스는 그러면서 케이블 방송 기업 차터커뮤니케이션(NAS:CHTR)과 통신업체 버라이즌(NYS:VZ) 등의 기업을 이러한 미국 내수 특화 기업으로 언급했다.

달러 제너럴(NYS:DG), 치폴레 멕시칸 그릴(NYS:CMG), 타깃(NYS:TGT), 알트리아 그룹(NYS:MO), 크로거(NYS:KR) 등의 기업도 추가했다.

코스틴 전략가는 "골드만삭스는 향후 유럽 매출 비율이 높은 미국 기업이 계속해서 저조한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중국 수익에 대한 익스포저가 높은 미국 기업 또한 도전적인 환경을 맞닥뜨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rockporter@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