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소비·투자 '트리플 마이너스'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최진우 기자 = 태풍 침수피해로 주요 제철소의 가동이 중단되자 광공업생산이 3개월 연속 마이너스(-) 흐름을 나타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9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지난달 광공업생산은 전달과 비교해 1.8% 감소했다.

지난 7월부터 3개월 연속 감소세다.

시장의 기대치를 밑도는 수준이기도 하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국내외 6개 금융기관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 기간 광공업생산은 평균 0.32% 감소했을 것으로 집계됐다.

광공업 생산 가운데 1차 금속에 15.7% 감소하며 큰 영향을 미쳤다. 태풍 힌남노로 포스코의 제철소 가동이 중단된 탓이다. 반도체(-4.5%)도 부진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달 태풍 침수피해로 주요 제철소의 가동이 중단되면서 생산이 감소했다"면서 "철강이 감소한 게 마이너스 기여도가 상당히 높았다"고 했다
그는 "반도체의 경우에도 중국 봉쇄조치 여파, 전방산업 약화로 수요가 둔화하면서 재고가 쌓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0.3% 줄었다.

광공업생산과 서비스업 생산 등을 합친 전(全)산업 생산의 감소 폭은 0.6%였다.

소매 판매는 1.8%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2.4% 줄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1포인트 상승했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1포인트 하락했다.

어운선 심의관은 "광공업생산이 부진했고,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 판매, 설비투자 등 내수 지표도 조정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회복 또는 개선 흐름이 약화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wchoi@yna.co.kr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