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HMM 매각에 운임뿐 아니라 경제 상황과 해운 시황 등을 두루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승환 장관은 지난 3일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단순히 운임이 최고점일 때 해운업체를 매각해야 한다는 논리는 좀 잘못됐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 상황 등 여러 가지를 보면서 국적선사로서 해운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주인을 찾아주는 민영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운임이 급락함에 따라 HMM 흑자 폭이 줄겠지만 작년 규모 이상의 흑자는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가 시황 급변에 따라 해운산업 지원 방안을 내놨지만 현재 해운업계가 위기에 빠진 것은 아니라고도 했다.

조 장관은 "현재로서는 중소 선사라고 하더라도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고 보진 않는다"며 "해운 시황이 워낙 급변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주요 선사 간 치킨게임이 벌어질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며 HMM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히고 수십 척을 헐값에 매각해야 했던 한진해운 사태를 언급하기도 했다.

세계적으로 2025년까지 약 700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정도의 발주선이 해운업계에 인도되면서 운임 시황이 출렁일 가능성이 있다.

해수부는 이번 지원책 가운데 해양진흥공사가 2026년까지 최대 50척의 선박을 확보해 임대하는 공공선주사업이 통상 마찰로 비화할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세계무역기구(WTO) 보조금 이슈는 제조업에 대해 발생하는데 해운업은 서비스업에 포함된다"면서 "해양진흥공사가 선주사업을 하더라도 공사가 (제조업인) 조선소를 지원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배를 보유한 중소 선사에 자금을 대여하는 것이며 여러 나라에서 유사한 방식의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