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물가 3.9% 유지…2024년 2.3% 전망
"재정건전화 지속 필요…국회, 재정준칙 채택해야"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내년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개월 만에 0.4%포인트(p) 하향 조정했다.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점차 둔화해 오는 2024년 2%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OECD는 22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OECD 경제전망(OECD Economic Outlook)'을 발표했다.

한국의 내년도 성장률은 지난 9월(2.2%)에 제시했던 수준보다 0.4%p 낮은 1.8%로 예상했다.

물가 상승률은 3.3%로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2024년은 2.3%로 제시했다.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2.7%로 0.1%p 떨어뜨렸다.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5.2%를 유지했다.

OECD는 한국의 민간소비가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크게 개선됐지만, 수출은 반도체 수요 위축과 중국의 제로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둔화했다고 평가했다.

물가도 지난 7월 상승률(6.3%)보다 많이 둔화했지만, 여전히 정책목표(2.0%)를 웃돌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가격을 중심으로 근원물가는 크게 상승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직접 영향을 제한적이지만, 글로벌 에너지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유도하고 있으며 원화 약세도 수입 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OECD는 앞으로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세 둔화 및 주택시장 부진이 민간소비·투자를 둔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채 상환 부담 확대에 따른 주택가격 조정이 가속화하고, 기업 부실 확대도 수비·투자의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했다.

수출의 경우 반도체 업황 하강 및 글로벌 수요 둔화를 부담 요인으로 꼽았다.

미국과 중국의 긴장 고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기타 지정학적 긴장과 보호주의 강화로 공급망 재편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물가 상승률은 서비스·공공요금 가격 영향으로 내년까지는 높은 수준을 지속하다 점차 하락할 것으로 추정했다.

OECD는 "앞으로 지정학적 긴장 완화, 중국의 방역 정책 전환 또는 대면 서비스 조기 회복 등은 한국경제 전망의 상방 요인"이라고 했다.

OECD는 우리 정부에 기대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당분간 긴축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을 권고했다.

재정 건전화를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고물가 압력 완화 및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해 국회가 재정 준칙을 채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재정정책은 보편적 위기 지원 및 에너지 가격보조에서 취약가계·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별지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 노동·자본 재배분 및 대·중소기업 간 생산성 격차 해소를 위한 경쟁을 촉진하는 규제혁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OECD는 정부의 연금개혁 추진을 환영하며 적정 노후소득 및 재정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 중인 원전 정상화와 더불어, 배출권 거래제를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연계하는 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OECD는 내년도 세계 성장률을 2.2%로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미국은 0.5%로 유지했지만, 중국은 0.1%p 하향 조정한 4.6%로 제시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