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천연가스에 대한 가격 상한제를 실시하는 데 견해차를 보이며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EU 회원국들이 에너지이사회 특별 회의에서 가스값 상한제를 도입하는 데 합의를 이루지 못했으며 내달 중순 협의를 재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2일 프랑스와 이탈리아 및 12개 국가에서 반복적으로 가스 가격 상한제를 제안하면서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가스값 상한선을 275유로로 설정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집행위는 1메가와트시(MWh)당 가스 가격이 275유로를 넘는 상황이 2주간 지속되고, 동시에 가스 가격이 액화천연가스(LNG)보다 58유로 비싼 상황이 10일간 지속되는 등 두 가지 요건이 충족될 경우에만 275유로의 가격 상한선이 자동으로 발동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기업들은 상한선이 지나치게 높아 가격 안정에 효과가 없을 것을 우려했으며 독일과 네덜란드 등 국가들도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 부족을 우려하며 가격상한제에 반대했다.

집행위 자체도 최근 몇 달간의 공식 보고서에서 가격상한제가 가스 분배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EU 의장국을 맡은 체코의 산업통상부 장관 요제프 시켈라는 가스 가격 상한 수준에 대해 "여러 견해가 있다"며 "(EU) 장관들은 아마 내달 중순에 있을 다음 회의에서 합의에 도달하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U 회원국들은 올해 초 가스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회사의 높은 이익과 수익을 일부 재분배하는 계획에 동의했지만, 천연가스 도매가격을 제한할지, 제한한다면 어떻게 할지에 대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EU 장관들은 회의에서 천연가스 공동 구매를 허용하고 비상시 국가 간 원유 공급 공유 방법을 설계하는 계획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들은 이런 제안에 원칙적으로 동의했지만,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공식 승인을 보류하기로 했다.

체코의 산업통상부 장관 요제프 시켈라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