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회의 열고 예산안 최종 타결 기다려야"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재환 기자 = 2023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의 날이 밝은 가운데 야당은 예산안을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며 여당에 공세를 취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민생 경제가 벼랑 끝에 서 있는데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여당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예산안 처리 시한이 오늘이지만 예산안 처리는 방기한 채 참사 책임자 보호와 국정조사 훼방에만 매달린다"라며 "정부·여당은 지금이라도 예산안 심사에 돌아와 국정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감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 "국민 인내도 민생 경제의 골든타임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을 직시하기를 바란다"면서 "민주당은 효율적인 대안 예산과 따뜻한 민생 예산을 만들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도 "오늘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이다"며 "반드시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의 최종 타결을 기다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대한 거짓 선동을 즉각 멈추고 예산 심의에 책임감을 갖고 나서달라"면서 "역사적으로 민생 예산을 인질로 삼아 예산안 처리를 해태하고 기피하는 집권당이 있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당이 오히려 신속히 심사하라고 하고 여당이 지연 작전을 쓰는 해괴한 광경을 2023년도 예산안을 처리하며 목도해야만 했다"라며 "이제 와서는 장관 해임건의안보다 예산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발 여당답게 예산안 법정 시한을 지키기 위해 야당의 합당한 요구를 전폭 수용해 대승적으로 마무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2시까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통해 예산안을 둘러싼 쟁점을 해소하도록 주문했다. 그러나 여야 간 입장 차이가 여전한 상황이며 예산안 부수법안을 다루는 기획재정위원회의 심사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jhkim9@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