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투자자보호 균형 있게 고려돼야"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재환 기자 = 최근 금융당국이 내놓은 토큰증권(STO) 가이드라인을 두고 여당은 세계 토큰증권 시장을 이끌 수 있는 기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민의힘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윤창현 의원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6차 민당정 간담회에서 "STO가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고 그런 게 기본이 돼 다른 가능성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가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토큰화 규모가 16조 달러까지 갈 것 같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우리 금융시장에 새로운 성장 기회가 제공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이러한 투자가 시장에 불러올 훈풍에 대해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STO 시장에서 'K-룰'(rule)을 만들어야 할 때가 왔다"면서 "우리가 만든 룰이 글로벌 스탠더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고, 다른 나라의 규범을 참고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다른 나라가 우리를 쳐다보는 시대가 왔다는 점에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재옥 의원도 "유럽이나 미국 쪽에서 이런 분야의 입법이 미비하다"며 "글로벌 관점에서 이런 입법을 만들어낸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새로운 분야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금융당국은 혁신과 투자자 보호를 균형 있게 고려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기존에 없던 비정형적 권리가 증권으로 발행되고 다양한 장외시장에서 유통됨에 따라 부실한 증권이 획기적인 투자 대상으로 둔갑하거나 투기 시장이 생겨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라며 "하지만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증권 발행과 유통 수요를 외면하고 현행법에 따라 일률적으로 규제만 하는 방식으로는 자본시장의 혁신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인 만큼 혁신과 투자자 보호가 균형 있게 고려될 수 있도록 입법 과정에서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면서 "정부는 시장이 건전하게 정착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수영 금융위 자본시장과장은 STO의 분산원장 기술을 수용하고 발행인 계좌관리기관 등을 신설하는 전자증권법과 장외거래중개업 신설 및 비정형적 증권 유통을 허용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올해 상반기 중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했다.

이윤길 금융감독원 기업공시국 증권발행제도팀장은 신설될 발행인 계좌관리기관 등에 대한 인허가 및 심사기준을 마련하고 STO의 전매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장외거래중개업자와 관련한 규칙 등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했다.

jhkim9@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