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은행들의 핵심 건전성 지표인 자본비율이 고금리와 고환율 여파로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9월 말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 자료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4.84%로, 3개월 전보다 0.46%포인트(p) 하락했다.

보통주자본비율은 12.26%, 기본자본비율은 13.51%로 같은 기간 0.45%p, 0.44%p 각각 떨어졌다.

단순기본자본비율은 6월 말 대비 0.15%p 하락한 6.09%를 나타냈다.

이는 은행들의 순이익 시현 및 증자 등에도 불구하고 금리상승에 따른 채권평가손실로 인해 자본 증가폭은 제한된 상황을 반영했다.

또 기업대출 증가, 환율상승 등으로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자산증가율(+4.5%)이 자본 증가율(1.4%)을 상회한 데도 영향을 받았다.

우선 해당 기간 시장금리가 급등하면서 금융사들의 채권평가손실이 크게 늘었다.

채권 가치와 금리는 반비례 관계다.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지난 9월 말 연 4% 초중반 수준까지 치솟은 바 있다.

3개월 전인 지난 6월 말에 3.5%대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오른 셈이다.

이처럼 채권 가치가 하락하면서 은행들의 채권평가손실이 불어나게 됐다.

뿐만 아니라 달러-원 환율도 6월 말 1,200원 후반대에서 9월 말 1,430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은행별로 보면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이 보통주자본 증가율을 상회한 신한·하나·KB국민·농협·우리은행과 케이뱅크·카카오뱅크 등 13개 은행은 보통주자본비율이 모두 하락했다.

다만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보통주자본이 크게 증가한 BNK·JB·씨티·수협은행 등 4개 은행은 전분기말 대비 보통주자본비율이 상승했다.

금감원은 현재까지 모든 국내은행이 규제비율을 상회하는 등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추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 충격에도 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유도할 예정"이라며 "국내은행의 자본비율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자본비율이 취약한 은행에 대해서는 자본적정성 제고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