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글로벌 투자자들이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주요국에 미칠 여파도 상당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17일(현지시간) WSJ은 논평을 통해 초완화적인 정책을 펼치던 BOJ가 정상화 기조로 돌아설 것인지 진실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며 금리 인상으로 올해 일본이 흔들린다면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 특히 타이밍이 나쁠 것이라고 우려했다.

투자자들은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가 수익률 곡선 통제(YCC) 정책에서 한 걸음 더 물러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의 10년물 국채금리가 YCC 상한선을 웃돌면서 지난해 12월 구로다 총재는 금리 상한선을 0.25%에서 0.5%로 높였다.

이후 BOJ가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시장의 기대가 커지면서 일본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상단인 0.5% 수준을 웃돌며 지난주 한때 0.6%에 육박하기도 했다.

BOJ는 지난주 이틀 동안 약 10조엔 규모의 국채를 매입했지만, 현재 유통되는 일본 국채의 절반 이상을 BOJ가 소유한 만큼 더 이상의 매입은 쉽지 않다.

10년물 금리 상한선을 설정한 것은 다른 만기 금리를 고정하기 위해서지만, 현저히 낮은 10년 금리 수준에 8~9년물 금리가 더 높은 실정이다.

WSJ은 이런 정책을 유지하는 나라가 없는 만큼 이것이 은행과 채무자,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확히 말할 수 없다고 전한다.

올해 봄 퇴임하는 구로다 총재가 10년 금리 상한선을 다시 상향 조정할지 아니면 정책을 폐기할지 추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시장은 세계 3위 경제 대국인 일본의 금리가 오르기 시작하면서 벌어질 일을 걱정하고 있다.

미결제 기업 대출의 약 37%는 이자율이 0.5% 이하이며 나머지는 0.25% 이하이다.

일본의 금리 상승은 부채 만기가 다가온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경제학자 리차드 카츠는 "일본의 생산성을 약화하는 좀비기업을 제거해야 하지만, 그동안 좀비를 허용한 기간을 고려할 때 이는 고통스러운 일"이라며 "은행은 부실 대출 증가를 어느 정도 부담하겠지만, 정부는 수년에 걸쳐 중소기업의 약 40%에 대해 대출 보증과 직접 대출을 확대했으며 이는 GDP의 11%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WSJ은 "일본의 부채가 GDP 대비 260% 수준인 가운데 금리가 오르면 누가 일본 국채를 사겠느냐"고 반문했다.

매체는 "금융위기에 좋은 시기라는 것은 없지만, 일본이 흔들리면 타이밍이 특히 나쁠 것"이라며 "구로다 총재가 총기에 정책 비용을 줄이려고 시도하면서 이제 더 많은 것이 BOJ의 어깨에 얹혀있다"고 말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