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
[클리블랜드 연준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메스터 총재는 18일(현지시간)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이 의도한 대로 완화되고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며 다만 추가 금리 인상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메스터 총재는 "우리가 봐야 할 행동들을 보기 시작했다"라며 "상황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좋은 신호들이다. 이는 정책이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데 중요한 자료다"라고 평가했다.

메스터 총재는 연준 내에서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지지해온 매파적 인물 중 한 명이라는 점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메스터 총재의 평가는 의미가 크다고 AP통신은 평가했다.

도이체방크의 매튜 루제티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AP통신에 "메스터 총재는 지난해 연준이 더 공격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주장에 있어 앞선 위치에 있었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6.5% 오르는 데 그쳐 40년 만에 최고치였던 9.1%에서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12월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6.2% 올라 지난해 3월 역대 최고치인 11.7%에서 하락했다.

메스터 총재는 다만 이날 인터뷰에서 "나는 여전히 너무 적게 긴축하는 데서 오는 위험이 더 크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상해야 한다며 금리를 연준 위원들이 예상한 올해 말 범위인 5%~5.25%를 "약간" 웃도는 수준까지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메스터 총재는 오는 2월 회의에서 금리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인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미국 경제와 금융시장이 12월에 인상 폭 0.50%포인트를 "감당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메스터 총재는 "경제에 있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을 고려하면, 우리는 아직 5%에도 이르지 않았으며, 5%를 웃도는 수준에도 도달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우리가 계속 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얼마나 많이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는 이번 회의에서 0.25%포인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수전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나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도 0.25%포인트 금리 인상 쪽으로 기울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메스터 총재는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실업이 증가할 것이라는 점은 인정했으나 실업률의 상승 폭이 전형적인 경기 침체기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또한 몇 달 내 금리 인상을 중단하기 전에 "인플레이션이 더 빨리 하락하는 것을 볼 필요가 있다"라며 "우리는 정책 조치가 의도한 것을 하는 것을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금리를 계속 올리고, 시의적절한 방식으로 물가 안정이 되찾기 위해 한동안 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