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국세청이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해 총 세무조사 규모를 작년보다 약 400건 줄인 1만3천600건 수준으로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국세청은 이날 국세청 본청에서 김창기 청장 주재로 '전국 세무관의'를 열고 이렇게 발표했다.

1만3천600건은 지난 2004년 관련 통계를 집계하고서 가장 낮은 규모다.

기존 최저는 지난해의 1만4천건(잠정) 수준이다.

김 청장은 "올해 역시, 경제 여건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세무조사 규모를 작년보다 더욱 감축하는 등 세심한 조사 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국세청은 간편 조사 규모를 확대하고 간편 조사 시기 선택제를 모든 관서에 적용해 중소납세자의 세무조사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다.

다만, 불공정 탈세, 역외탈세, 민생 밀접분야 탈세 등에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고액ㆍ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합동 수색ㆍ정보교환을 시행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미래성장 세정지원센터를 모든 관서에 설치할 계획이다.

본청과 7개 지방청, 133개 지방청에 설치해 납부유예를 포함한 자금유동성 및 경영지원을 지원한다는 것이 국세청의 구상이다.

올해부터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 항공우주, 기후 테크, 환경 사물인터넷, 바이오 가스, 친환경ㆍ지능형 모빌리티, 디지털 혁신기업 등이 미래성장 세정지원센터의 지원 대상으로 추가된다.

국세청은 또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및 투자 촉진을 위해 가업승계 세무 컨설팅, 법인세 공제ㆍ감면 컨설팅, 연구개발 세액공제 사전심사제도 등도 개선할 방침이다.

국세청 소득지원국은 복지세정관리단으로 확대ㆍ개편해 장려금 자동신청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실시간 소득 파악 인프라 확충 등 복지안전망 구축을 뒷받침한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