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수 2천42만명·MAU 1천600만명
올해 팬덤 기반 수신상품·주담대 신규상품 출시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연간 2천63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28.9% 증가한 규모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지난해 연간 영업수익은 1조6천5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천532억원으로 전년 대비 37.5%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은 606억원으로 전년 대비 67.4% 늘었다. 영업수익은 4천847억원, 영업이익은 858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6.8%, 65% 성장했다.

◇ 주담대 등 신상품 시장 안착…수수료·플랫폼 부문 고른 성장

이번 실적은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이익 확대, 주택담보대출 등 신상품 출시, 플랫폼·수수료 비즈니스 성장 등에 기인했다.

여신 잔액은 지난해 말 27조9천억원으로 연간 2조원 규모로 늘었다. 중저신용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주택담보대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은 주택 거래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출시 10개월 만에 잔액 1조원을 달성했다. 4분기 취급액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천900억원을 기록했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은 3조2천414억원으로 전년 말(2조4천643억원) 대비 8천억원 가까이 증가했다. 잔액 비중 또한 25.4%로 전년 말 대비 8.4%포인트(p) 상승했다.

지난해 말 기준 순이자마진(NIM)은 2.48%을 기록했다. 연체율은 0.49%로 집계됐다.

수신 잔액은 지난해 말 33조1천억원으로 연간 3조원 이상 증가했다. 이중 저원가성예금이 61.3%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수료·플랫폼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보였다.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전년 대비 18% 늘어나 연간 21조 원을 차지했다. 결제액 기준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성장해 11.9%를 기록했다.

펌뱅킹 거래 건수와 외환 송금 건수는 전년 대비 각각 34%, 7% 증가했다.

증권사 주식 계좌는 지난해 94만좌 신규 개설돼 누적 614만좌가 개설됐다. 연계대출은 누적 취급액 5조7천억원을 달성했으며, 제휴 신용카드는 누적 57만장이 발급됐다.

◇ 출범 5년만 고객수 2천만명 돌파…MAU 1천600만명

카카오뱅크 고객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천42만명으로, 2021년 말 1천799만명에서 1년 만에 243만 명 증가했다. 경제활동인구 대비 침투율은 70%를 넘어섰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역대 최다인 1천644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 개인사업자 뱅킹, 가상자산거래소 연계, 국내주식 투자 서비스 등 신규 상품·제휴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인 결과다.

고객 연령별 비중은 ▲10대 8% ▲20대 24% ▲30대 25% ▲40대 23% ▲50대 이상 20%로 집계됐다.

카카오뱅크는 올해도 플랫폼 비즈니스 수익을 다변화하는 신규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상반기 중 '팬덤 기반'의 수신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소셜 기능과 금융을 결합한 수신 상품으로, 저원가성 예금을 기반으로 한 수신 확대를 가속한다는 방침이다.

청소년 전용 금융 서비스 미니(mini)의 대상 고객 연령대도 낮출 계획이다. 현재는 만 14~18세 대상인데,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가입 고객 수가 160만명을 넘어섰다.

여신 부문에서는 주택담보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 등에서 신규 상품을 추가해 상품 라인업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대상 물건을 아파트 외 다세대 주택으로 확대하고, 분양잔금대출을 비롯한 신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개인사업자뱅킹 역시 보증서 대출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향후 라이선스 취득 일정에 맞춰서 펀드 판매 서비스를 론칭하고 주식 외 유형·무형의 다양한 투자 상품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jhson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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