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요금 국민부담 우선고려"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2일 국회에 반도체 세제지원과 재정 준칙 관련 신속한 입법을 요청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반도체 등 국가전략 기술 분야 등 투자 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확대, 재정 준칙의 법제화, 공급망 기본법 제정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핵심 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도로ㆍ철도ㆍ우편 등 중앙의 공공요금은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기ㆍ가스 등 에너지 요금은 국민부담을 우선으로 고려하되, 에너지 공기업의 재무 상황 등도 고려해 조정 수준과 시기를 검토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추 부총리는 "동시에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절약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 에너지 이용의 효율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시경제 안정을 위해서 올해 상반기 383조원 규모의 재정ㆍ공공투자ㆍ민자사업의 조기 집행에 나설 계획이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선, "이미 발표한 부동산 정상화 과제를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최근의 복합적인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전세 사기 근절 등 임차인ㆍ취약계층 보호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금융ㆍ외환시장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가계부채와 한계기업 등 잠재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