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금융시장 전망 컨퍼런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김정현 기자 = 고물가, 고금리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이 고조됐으나 채권은 한국, 주식은 미국에서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6일 연합인포맥스가 개최한 2023년 금융시장 전망 컨퍼런스에 김준송 전 리먼브러더스 은행 한국 대표, 김한진 전 KTB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전무)가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4%를 넘었다가 내려왔는데 향후 기준금리가 2% 밑으로 내려간다고 고려한다면 이는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면서 "채권 투자는 미국과 한국 모두 좋지만, 한국이 더 좋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의 경기 부진을 고려했을 때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해도 한국이 기준금리를 함께 인상할 수 있는 가능성은 50:50이고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한다면 한국도 금리를 함께 낮출 것"이라면서 "결국 한국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의미여서 장기채를 사도 좋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박 전무도 채권이 저렴해 보인다는 점에 동의하며 "채권은 관심을 두고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이코노미스트도 "경기 불확실성이 크지만, 올해까지는 경제가 버티는 연착륙의 모습을 보일 것 같다"면서 "장기채를 살만한 적기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있는 채권은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고금리 시장에서 주식시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표는 "주식은 지난해 10월 수준으로 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식에 손을 뻗지 못하는 것은 폭락의 가능성 때문인데 그러한 위험이 없다고 하면 매수하고 싶다"면서 "주식은 미국, 채권은 한국이 투자하기 좋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주식에 대한 기대수익률은 낮춰야겠지만 투자에 나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가가 현재 금리에 발목이 잡혀 못 올라가고 있지만 결국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모든 명목 가격이 상승하면 주가도 상승할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상장되어있는 미국 기업 중에서는 지난 10년간 돈을 많이 벌어둬 체력이 좋은 곳이 많다"고 진단했다.

이어 "시장 전체를 보기보다 올해와 내년은 알파를 쫓아야 한다"면서 "긴축적 통화정책의 영향을 적게 받는 우량기업, 성장성이 담보된 기업 등은 좋은 투자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7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