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경제지표상으로는 작년 4분기 부진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수출투자책임관회의 주재하는 방기선 1차관
(서울=연합뉴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수출투자책임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4.28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방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차관 회의 겸 수출투자책임관 회의에서 이렇게 진단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前)분기 대비 0.3% 증가했다.

전(全)산업 생산도 같은 기간 0.9% 늘었다.

3월만 떼고 보면 광공업 생산은 전달보다 5.1%, 전산업 생산은 1.6% 각각 증가했다.

방 차관은 "우리 경제가 본격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1분기 성장을 견인한 소비회복 흐름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아직 부진한 수출과 투자의 활력 회복이 수반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출ㆍ투자 활력 회복을 위해 세제ㆍ예산ㆍ금융 지원 및 규제 혁신 등 과감하고 전방위적인 정책 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정부는 벤처 업계의 어려움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지난 20일 발표한 '벤처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방안'의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방 차관은 "올해 중 2조원 이상의 모태자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지난 4월 24일 선정된 1차 모태자펀드부터 투자 목표 비율 이상 투자하는 경우 추가보수를 지급하는 등 벤처투자 인센티브를 전면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간 벤처모펀드를 통해 기업에 출자하는 경우 출자 금액의 5%, 출자 증가분의 3%를 세액공제하는 내용의 세법 개정안을 마련해 올해 출자분부터 적용한다.

물가 대응 노력도 강화한다.

방 차관은 "그간 높은 가격 상승세를 보였던 채소류 등 농산물은 봄철 생산량 증가 등으로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수입 확대, 할인지원 등을 통해 가격안정을 지속해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