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이윤구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현지 시각)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방문해 차세대 로봇산업을 이끌 첨단로봇 산업 지원을 약속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로봇 개'로 알려진 4족 보행 로봇 '스팟'과 2족 직립 보행이 가능한 로봇 '아틀라스' 등을 개발한 로봇 기업으로 2021년 현대차그룹이 인수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함께 인지지능, 운동지능 등 고도화된 기술을 탑재한 첨단로봇 개발을 위해 '보스턴 다이내믹스 AI(인공지능) 연구소'를 설립했다.

이 연구소에서는 운동 및 인지 지능 등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로봇기술의 범용성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AI 모델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1992년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분사해 설립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다양하고 혁신적인 로봇 개발로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왔다. 특히 로봇 운용에 필수적인 자율주행(보행)·인지·제어 등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창양 장관 일행은 회사 내에 마련된 역사관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초창기부터 개발한 다양한 역대 로봇들을 둘러본 후 회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 장관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설립자인 마크 레이버트와 환담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현대차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가져올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며 "인공지능(AI)이 융합된 첨단로봇이 차세대 로봇산업을 이끌어갈 것이라는 데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첨단로봇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시장 창출 및 글로벌 거점 구축을 지원하고, 한미 간 첨단로봇 기술협력의 수준과 폭을 확대하고자 올해 상반기 내에 '첨단로봇 산업전략 1.0'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관계자는 "혁신적인 로봇 개발과 산업 진흥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장기적인 투자와 지원이 매우 중요하며, 향후 현대차그룹의 로봇사업 확대 계획과 연계해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재 282억달러 규모의 세계 로봇시장이 향후 연 13% 초고속 성장해 2030년에는 831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3월 로봇산업을 미래 핵심 국가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선제적인 규제혁신을 추진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신사업 창출을 촉진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로봇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로보틱스를 미래 혁신 핵심 사업 분야 중 하나로 선정했다. 독자적인 로보틱스랩 운영을 통해 산업용 작업 보조 및 의료용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등을 개발해 제품화에 나서고 있으며 올해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보스턴 다이내믹스 방문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수행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매사추세츠주 소재 로봇 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를 방문했다. 29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28일(현지시간) 보스턴 다이내믹스에서 회사 설립자인 마크 레이버트를 만나 글로벌 로봇기술 동향과 한국의 로봇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2023.4.29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hjlee2@yna.co.kr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