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디폴트 피하기 위해 의회 나서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부채 상한선을 인상하지 않을 경우 미국에서 가파른 경기 침체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ABC 방송에 출연해 "6월까지 부채 상환을 위한 대책이 부족할 수 있다"며 "6월 초 의회가 부채 상한선을 올리지 않으면 우리가 청구서를 지불할 수 없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미국이 이미 디폴트를 피하기 위해 특별한 조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재무부가 계속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의회가 경제적 재앙을 피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금융 및 경제 혼란이 뒤따를 것이라는 데 널리 동의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는 미국 부채 한도를 높이거나 유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했으나 현재 교착 상태에 빠져 채무 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옐런 의장은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세금 수입 데이터를 반영한 결과 재무부가 정부의 모든 채무를 계속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며 디폴트 예상 시점을 6월 1일로 앞당길 수밖에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빅4' 의회 지도자인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와 미치 맥코넬 상원 공화당 대표, 맥카시 하원의원, 하킴 제프리스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화해 오는 9일 열리는 백악관 회의에 초대했다고 관계자가 NBC에 밝혔다.

제프리스 민주당 대표는 지난 일요일 "바이든이 조직한 회의가 매우 중요하며 미국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채무 불이행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임스 랭크포드 미 상원의원은 "부채 상한선에 대한 회의가 훨씬 더 빨리 열렸어야 한다"며 "지난 11월 선거 이후 이 문제가 제기됐으나 대통령이 협상을 거부한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전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