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출국객과 환승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천공항 이용여객 행동특성 조사' 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인천공항 이용여객의 여행특성(출국 목적, 여행 유형, 동반자 유형) 및 공항 내 시설·서비스(체크인, 면세점 등) 이용행태를 담고 있다. 조사 대상은 1천635명이고 신뢰수준은 97%에 표본오차는 ±2.7%포인트(p)다.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해 무려 23.1%p 증가했다. 지난 2021년 조사에서는 비대면 체크인 이용률이 38.7%였으니 이번 조사에서는 68.6%로 나타났다.
비대면 체크인에는 키오스크, 웹·모바일, 셀프백드롭 서비스 등을 포함했다.
코로나 기간 중 급격히 확산된 비대면 서비스 이용 보편화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인천공항은 설명했다.
개별여행의 선호도가 더욱 강화된 것도 특징이었다. 코로나19 발생 전에 비해 9.3%p 상승한 84.3%(←75.0%)의 항공여객이 개별여행을 선호했다.
출국 목적에서는 코로나 확산기였던 2021년 친지방문이 33.7%로 가장 높았으나 코로나 회복기인 이번 조사에서는 관광·휴양이 71.4%로 다시 1위를 차지했다.
출국 동반자는 나홀로 출국이 이전 조사에서 67.4%로 가장 높았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가족·친지 동반이 44.2%로 다시 1위를 탈환했다.
공항시설 이용률은 코로나19 확산기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일반지역 시설 이용률은 26.7%에서 53.6%로, 출국장지역은 53.0%에서 63.2%로 올랐다. 인천 공항은 지난 3월말부터 '수요회복기 공항운영 정상화 비상대책본부'를 운영 중이다.
이희정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여객들의 수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공항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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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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