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신용경색으로 금융환경이 위축되면서 기업들이 연이어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질 위험이 커졌다는 전망이 나왔다.


31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도이체방크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와 유럽중앙은행(ECB)이 15년 만에 긴축 통화정책을 펴고, 이것이 높은 레버리지들과 충돌하며 기업의 디폴트 위험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도이체방크는 기업들의 디폴트 가능성을 향후 6~12개월 내 발생할 수 있는 '단기 위험'으로 규정했다.

지난 20년간 저금리와 안정적 경제성장에 힘입어 금융기관들이 시장에 많은 대출을 해줬지만, 이런 '신용 붐'의 시대가 고금리와 높은 대출기준에 끝나게 됐다고 도이체방크는 설명했다.

미국 고금리 채권과 대출의 디폴트 비율도 벌써 상승하며 이런 디폴트 위험을 반영하고 있다.

미국의 고금리 채권의 디폴트 위험은 지난해 1.1%에서 올해 2.1%로 상승했고, 대출 디폴트 비율은 지난해 1.4%에서 3.1%로 올랐다.

도이체방크는 디폴트 위험이 최고조일 때는 고금리 채권의 금리는 9%, 미국 대출 디폴트 비율은 11.3%까지 오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 비견될 만큼 높은 수준이지만, 올해 신용경색이 금융위기 때만큼 악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 빠질 위험도 35~40% 수준으로 추정됐다.

월가에서는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신용 경색과 경기 침체 가능성을 우려해왔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신용경색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발생할 경우 전체 디폴트 규모가 1조달러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추정한 바 있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