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올해 미국 경제가 연착륙(소프트랜딩)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마이클 가펜 BofA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인터뷰에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은행 부문이 안정화하고 있고, 거시 경제 트렌드도 좋아 보인다'며 이같이 예상했다.

그는 올해 미국 국내총생산(GDP)이 고점대비 1% 감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평균적인 경기침체가 GDP의 1.5%를 감소시키는 것보다 적은 수준으로 가펜 이코노미스트는 "일반 경기침체보다 더 강도가 약한 '온건한' 수준의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은행 부문은 더 좋아지지도, 나빠지지도 않고 정체돼 있다"며 "고용과 다른 소비 지표는 경제가 전반적으로 견조함을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미국 고용시장은 특히 견조해 연준이 긴축 통화정책을 이어갈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준다고 평가했다.

지난 5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33만9천명 증가해 시장 예상치를 훌쩍 웃돈 바 있다.

가펜 이코노미스트는 경제가 여전히 견조하다며 "은행 재무 건전성이 악화하고, 신용경색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경제가 경착륙(하드랜딩) 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봤다.

그는 "신용이 긴축하면서 크레딧에 대한 비용이 상승하는 역풍이 있지만, 여전히 경제가 확장하는 국면에서 연준이 여전히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덧붙였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