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한상민 기자 =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 창구발 주가 폭락 사태를 계기로 업계 내에서 공매도 전면 재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매도가 적용되지 않는 종목 위주로 주가 조작 의혹이 불거진 만큼, 이를 허용해 가격 조작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주가 조작 의혹을 받는 8종목(다올투자증권, 세방, 삼천리, 선광, 하림지주, 다우데이타, 대성홀딩스, 서울가스) 중 현재 공매도가 허용되는 종목은 선광, 하림지주, 다우데이타다.

선광은 하한가 사태가 발생하기 직전 코스닥150 지수에 편입돼 공매도가 허용됐다는 점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2종목만 공매도가 이루어진 셈이다.

현재 공매도는 코스피200 지수와 코스닥150 지수에 편입된 종목에 한 해 가능하다. 지난 2020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증시가 폭락해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다, 재작년 5월 위의 지수 편입 종목을 대상으로 재개한 바 있다.

공매도는 향후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 종목을 빌려 매도한 뒤, 주식이 실제 하락하면 다시 사들여 이를 갚는 매매기법이다.

공매도는 특정 종목이 과열될 때 가격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의도적인 가격 하락을 일으키거나, 주가 상승에 따른 손실 부담으로 빌린 주식을 갚지 못하는 결제 불이행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소규모 종목에 공매도도 없어'…수급 왜곡 나타난 주가 조작 의혹 종목들

이번 사태로 공매도의 순기능이 다시 주목받는 모양새다.

주가 조작설에 연루된 8종목 대부분은 소규모 종목이면서 유통 주식 수가 많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다.

일례로 대성홀딩스는 최대 주주와 계열사 지분이 전체의 72%를 차지하는 반면, 소액주주 비중은 19%에 불과하다.

서울가스(15%)와 세방(36%), 삼천리(28%) 역시 소액주주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종목에 속한다.

유통되는 주식이 적어 수급상 가격 왜곡이 나타나기 쉬운데, 공매도마저 없으니 고평가된 가격을 진정시킬 방법이 없어 주가 조작이 수월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공매도 유무로 이들 종목의 주가 과열의 정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공매도가 가능한 다우데이타와 하림지주는 최근 종가(9일 기준) 대비 각각 3.7배, 2.1배까지 상승한 반면, 공매도가 불가능한 서울가스(6.3배)와 세방(3.7배), 삼천리(4.3배), 대성홀딩스(7.9배) 등의 주가가 기존보다 좀 더 높게 상승했다.

지난 2020년 이후 대성홀딩스 주가 추이
출처: 연합인포맥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이들 종목은 공매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거래량도 적어 가격을 올린다고 하면 쉽게 올릴 수 있는 종목들"이라면서 "공매도가 주가 조작을 무조건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나 적어도 가격 조정은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역시 "공매도가 전면 허용됐으면 이들 종목도 공매도 우려로 선택되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면서 "테마주를 살펴보면 공매도 금지 종목에서 주로 테마주가 발생하는 데 이와 일맥상통하다"고 말했다.

◇외국인, 공매도 부재로 진입 꺼려…수급 왜곡 심화

문제는 외국인도 공매도 금지 종목 진입을 꺼린다는 점이다.

공매도 금지로 유통 물량이 적으니 투자 위험이 높다고 여겨 이들 종목을 기피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유통량 감소로 이어져 주가 조작이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전 외국계 증권사 임원은 "외국인 투자자도 공매도하기 전 주식의 유동성과 볼륨을 살펴본다"며 "공매도가 허용되지 않는 주식은 출구 전략 등 좀 더 신경 쓸 것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공매도가 허용되는 주식은 소규모 기업이라도 오랜 기간 동안 평균 거래량을 차지한다"며 "대부분의 주식은 소수 주요 주주들이 통제하고 있다. 이들이 팀을 이루기만 해도 주주들을 위협할 정도"라고 부연했다.

◇공감대 형성되는 공매도…"순기능에 주목할 때"

당국 역시 공매도 재개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점차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와중, 공매도의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에 주목해 사안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금융위원회 한 관계자는 "공매도가 필요한 것은 이미 알고 있다"며 "다만 재개할 모멘텀이 마땅치가 않다"고 말했다.

황 선임연구위원은 "공매도를 이용해 주가 하락을 조장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사실 주가 조작은 하락보다는 상승에서 훨씬 많이 일어난다"며 "공매도가 확대되지 않는 한 주가 조작은 언제든 시도될 수 있다. 공매도가 막힌 다른 주식을 찾아 주가 조작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joongjp@yna.co.kr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