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30일(미 동부시간) 뉴욕증시는 이번 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반등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8% 상승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20% 올랐고,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16% 상승한 12,789.48로 거래를 마감했다.

미국 국채 가격은 하락했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를 앞두고, 일본 통화정책 변화와 재무부 자금조달 계획에 집중하고 있다.

달러화 가치는 약세로 돌아섰다.

미국 재무부가 당초 시장의 전망보다 국채 조달 물량을 줄이면서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일본의 일본은행(BOJ) 등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통화 정책 결정을 앞둔 탓에 거래는 제한적이었다.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폭된 점도 장세에 일부 영향을 미쳤다.

뉴욕유가는 대략 3주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미 재무부는 이날 10월~12월에 총 7천760억달러를 차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4분기 차입 계획은 지난 3분기에 1조100억달러에 비해 줄어든 수준이다.

도이체방크와 JP모건 등 월가는 이번 4분기 차입 규모를 7천490억달러~8천억달러가량으로 추정했다.

앞서 3분기 차입 규모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웃돌면서 국채 금리가 급등세를 보인 바 있다.

재무부는 차입 수요가 줄어든 것은 세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업데이트된 전망에는 분기 말 현금 잔액은 7천500억달러로 추정됐다.

3분기 말 현금 잔액은 6천570억달러였다.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11.37포인트(1.58%) 상승한 32,928.96으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9.45포인트(1.20%) 오른 4,166.82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46.47포인트(1.16%) 상승한 12,789.48로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주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최근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하며 조정 영역에 들어섰다.

이날은 기술적 조정 이후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지수는 반등했다. S&P500지수는 하루 만에 조정 영역을 벗어났으나 이 같은 흐름이 지속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부문이다.

이번 주에는 31일부터 1일까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11월 FOMC 정례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투자자들은 연준이 남은 12월 회의에서 금리를 추가 인상할지 아니면 이쯤에서 인상을 종결할지를 주목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추세적으로 둔화하고 있으나 시장의 예상만큼 빠르게 둔화하지는 않고 있으며, 고용과 소비 시장도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연준이 내년에도 5% 이상의 고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화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이번 회의에서 내년 금리 전망과 관련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현재 금리선물시장은 연준이 내년 여름께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일부 당국자들은 금리 인하 시점을 내년 연말께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지정학적 위험도 계속 주시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은 점점 악화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재앙을 우려한 국제사회의 일시 휴전 요청에도 사실상 지상전으로 여겨지는 '두 번째 전쟁 단계' 진입을 선언하고 작전 규모를 확대했다.

이란은 이에 대해 '레드라인을 넘었다'고 경고하면서 친(親)이란 세력의 분쟁 개입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한동안 주가 반등을 억제해온 국채 금리는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 이날 재무부는 오는 4분기에 7천760억달러를 차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직전 분기의 1조100억달러에서 줄어든 것으로 7월 말에 예측한 8천520억달러보다도 축소된 수준이다. 세부적인 만기별 차입 계획은 오는 1일 발표될 예정이다.

오펜하이머가 연말 S&P500지수 전망치를 기존 4,900에서 4,400으로 낮췄다는 소식도 나왔다. 오펜하이머는 그동안 주요 투자 기관 중에서 뉴욕 증시에 대해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해온 기관이었다.

이번 주 목요일에는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의 분기 실적도 나올 예정이다. 기업들의 실적은 지금까지 대체로 예상치를 웃돌고 있으나 향후 가이던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가시지 않고 있어 주가는 지지부진하다.

이날은 맥도날드가 예상치를 웃돈 분기 실적을 발표해 주가는 1% 이상 올랐다. 소파이 테크놀로지도 예상치를 웃돈 매출 발표에 주가는 1% 이상 상승했다.

제너럴모터스(GM)도 전미자동차노조(UAW)와의 노동 계약 협상을 잠정 타결했다는 소식에 주가는 0.5% 상승했다.

테슬라 주가는 배터리 협력업체 파나소닉이 일본 내 배터리 생산을 대폭 줄일 것이라고 밝히면서 5% 가까이 하락했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오르고, 통신과 금융, 필수소비재, 임의소비재, 산업, 기술 관련주가 모두 1% 이상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기술적으로 과매도 반등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 리서치 팀장은 보고서에서 S&P500지수가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머물고 있어 하락 추세를 시사하고 있지만, 이번 주 나올 일부 완화된 지표가 국채 수익률을 억제하고 주가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웰스파고 증권의 크리스토퍼 하비 주식 전략 헤드는 보고서에서 "우리는 다소 덜 매파적인 연준과 재무부의 늘어나는 유동성 수요에 적응한 시장으로 인해 과매도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11월에 기준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98%였다.

12월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74.3%,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24.4%를 나타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1.52포인트(7.15%) 하락한 19.75를 기록했다.


◇채권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532)에 따르면 오후 3시(이하 미 동부시각) 현재 뉴욕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거래일 3시 기준보다 3.30bp 상승한 4.877%에 거래됐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일 3시보다 1.20bp 오른 5.045%였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 3시보다 0.50bp 상승한 5.030%를 나타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거래일 -18.9bp에서 -16.8bp로 마이너스폭이 축소됐다.

국채수익률과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연준 FOMC 회의에 앞서 경제 상황에 영향을 줄 만한 변수들을 살피고 있다.

일본은행(BOJ)의 금융정책결정회의를 하루 앞둔 만큼 수익률곡선통제(YCC) 정책이 수정될 수 있다는 경계심이 크다.

BOJ의 통화정책 변경은 채권 수요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주목하는 부분이다.

일본 투자자들의 자금이 일본으로 복귀할 경우 그만큼 다른 나라의 채권 매도 압력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재무부의 분기별 펀딩 발표도 미 국채 수요에 대한 우려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재무부는 이날 올해 4분기에 7천760억달러를 차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7월 말에 예측한 8천520억달러보다 760억달러가량 감소했다.

4분기 차입 계획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오는 1일 오전 8시 30분에 발표할 예정이다.

시장 참가자들은 재무부가 단기재정증권(T-bill) 발행을 늘릴지 여부를 살피고 있다.

중동 위험은 점점 커지고 있다.

가자지구 지상전에 본격 돌입한 이스라엘군은 작전 규모를 확대하며 하마스를 공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 들어간 지상군의 유도에 따라 드론과 전투기 등을 동원해 무기 저장고와 은신처 등 하마스 시설 600여곳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11월 FOMC는 여전히 금리 동결 가능성이 확실시되고 있다.

CME그룹의 페드와치툴에 따르면 금리 동결 확률은 98.2%로, 25bp 인하 확률은 1.9%로 반영됐다.

12월 역시 동결 확률이 74.1%에 달한다.

BMO 캐피털 마켓츠의 이안 린젠과 벤 제프리 금리 전략가는 "여러 이유로 국채시장에서 중요한 한 주"라며 "재무부 자금 조달, 리펀딩 발표, FOMC 결정, 고용지표 외에도 투자자들은 일본은행의 업데이트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 국채 관련 또 다른 의문은 BOJ의 움직임이 10년물 미 국채수익률을 5.0%로 올리는 또 다른 이유가 될지, 또 다른 매수 요인이 될지 여부"라고 덧붙였다.

골드만삭스의 프라빈 코라패티 수석 금리 전략가는 "연준이 이번에 변화를 보일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연준 발언은 최근 더 높아진 장기물 금리의 긴축 효과를 가리키면서 이런 견해를 뒷받침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11월 회의가 어느 방향이든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촉매가 되지는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오후 4시 현재(이하 미국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149.065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49.558엔보다 0.493엔(0.33%) 하락했다.

유로화는 유로당 1.06170달러에 움직여,전장 가격인 1.05725달러보다 0.00445달러(0.42%) 올랐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58.25엔을 기록, 전장 158.09엔보다 0.16엔(0.10%) 상승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 106.533보다 0.39% 하락한 106.120을 기록했다.

달러 인덱스가 한때 106.059를 기록하는 등 하락세를 보이며 달러화의 전반적인 약세를 반영했다.

미국 재무부가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미국채 조달 물량을 줄인 영향 등으로 풀이됐다. 미 재무부는 올해 4분기에 7천760억달러를 차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7월 말에 예측한 8천520억달러보다 760억달러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4분기 차입 계획은 지난 3분기에 1조100억달러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당시에는 차입 규모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웃돌면서 국채 금리가 급등세를 보인 바 있다.

연준과 BOJ 등의 통화정책 결정을 앞둔 탓에 관망세는 짙어졌다.

연준은 다음달 1일 발표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최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등이 탄탄한 흐름을 이어왔지만 일부 인플레이션 지표 등은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둔화되고 있어서다.

시장은 줄기차게 늘고 있는 미국의 고용지표에 시선을 고정하고 있다.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경우 연준의 매파적인 통화정책 행보를 자극할 수도 있어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10월 비농업 고용이 17만5천명 증가하는 데 그쳐 전달의 33만6천명에서 크게 둔화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실업률은 3.8%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용이 빠르게 둔화한다면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는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달러-엔 환율은 심리적 저항선인 150엔선 아래에서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다가 장막판 하락세를 보였다. 일본은행(BOJ)이 오는 31일 통화정책을 발표하는 데 따른 경계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됐다. BOJ는 마이너스 수준인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다만 일본국채(JGB) 금리를 일정 수준 아래에 묶어두는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을 변경할 가능성은 큰 것으로 관측됐다.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폭됐다는 점도 일본 엔화의 추가 약세를 제한했다. 안전통화인 일본 엔화에 대한 수요가 뒷받침되면서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내에서 본격적인 지상전에 돌입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2단계'를 선언하면서다.

유로화는 한때 1.06250달러를 찍는 등 추가 약세가 제한되며 강세로 돌아섰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 최대 경제규모를 가진 독일의 경제지표가 상대적을 양호한 것으로 풀이되면서다. 올해 3분기 독일 경제는 예상보다 덜 둔화되면서 경기 침체를 피해갔다. 3분기 독일 국내총생산(GDP) 예비치는 전분기 대비 0.1% 감소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0.2보다 마이너스폭이 적은 수준이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GDP 수치는 모두 상향 수정됐다. 2분기 GDP는 0.00%에서 0.1%로, 1분기는 -0.1%에서 0.00%로 수정됐다.

ING의 글로벌 시장 헤드인 크리스 터너는 전 세계의 주요국 중앙은행 통화정책 회의가 열리고 (미국의 고용지표 등) 최고로 중요한 거시 경제지표 발표도 예정된 탓에 이번주는 외환시장이 분주한 한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표면적으로는 이번 주 달러화의 지배력을 무너뜨릴 만한 것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미국 재무부의 분기별 국채 발행 물량 발표가 변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CBA의 전략가인 캐롤 콩은 "확실히 바쁜 한 주다"라면서 "이번 회의에서 정책 수정에 대한 고조된 추측을 고려할 때 BOJ 회의가 가장 흥미로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BOJ가 통화 정책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둘 것이라는 우리의 기본 전제는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그들이 수익률 곡선 제어(YCC) 프로그램에 대한 조정을 발표할 위험은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2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3.23달러(3.78%) 하락한 배럴당 82.3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종가는 지난 10월 5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유가는 지난 7거래일 중에서 5거래일간 하락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은 날로 악화하고 있으나 원유 공급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되면서 유가도 아래쪽을 향하고 있다.

앞서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재앙을 우려한 국제사회의 일시 휴전 요청에도 사실상 지상전으로 여겨지는 '두 번째 전쟁 단계' 진입을 선언하고 작전 규모를 확대했다.

이란은 이에 대해 '레드라인을 넘었다'고 경고하면서 친(親)이란 세력의 분쟁 개입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다만 이스라엘 정부가 전면 침공 대신 주요 거점을 하나하나 장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등 전면전 양상을 보이지 않은 점은 시장의 불안을 줄였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글로벌 공급에 즉각적인 차질이 발생하지 않은 데다 아시아의 원유 수요가 완화될 것이라는 징후에 시장이 매도세에 시달렸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공격과 관련한 더 많은 헤드라인이 나온다면 하락세는 단기적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씨티인덱스의 파와드 라자카다 시장 애널리스트는 "유가가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해서 시장에 매도에 나서라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중동과 석유수출기구 플러스(OPEC+) 산유국들의 계속된 개입을 고려할 때 현재 환경에서 매도 포지션은 불장난 같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전쟁에 이란이 개입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UBS의 전략가들도 보고서에서 "이란의 개입이 이란의 석유 수출 제재로 이어진다면 이미 타이트한 시장에 압박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하루 50만배럴의 원유가 줄면 브렌트유 가격은 현재의 89달러 수준에서 100달러~110달러 근방으로 높아지고, 분쟁 지역이 중동 전반으로 확대되면 유가가 최고 12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syjung@yna.co.kr

(끝)



뉴욕채권 기사의 시세는 현지 시간 오후 3시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마감가와 다를 수 있습니다. 뉴욕채권 마감가는 오전 7시30분 송고되는 '[美 국채금리 전산장 마감가]'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