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를 앞두고 국내 증시에 대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발표 내용에 따라 시장 변동성 결정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기업 가치 개선을 위해 금융 당국이 상장 기업에 정책을 강제할 수 있는지가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거래소에서 열리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1차 세미나'에서 밸류업 프로그램 방안이 발표된다.

이번 발표는 한국거래소의 밸류업 장려 방안이 주된 내용이 될 전망이다.

앞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증권업계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상장사 주요 투자지표 비교공시,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등을 언급한 바 있고, 주주환원 확대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도 거론된다.

전문가들은 일단 세부안 중 가장 중점적으로 볼 부분은 금융 당국이 상장 기업에 저평가 해소를 위한 정책을 강제할 수 있는지 여부라고 지적했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처럼 PBR 1배 달성을 위한 방안을 강하게 추진할수 있다면 시장에서 밸류업 기대로 주가가 오른 업종은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만약 기업 자율에 맡기는 권고 형태로 밸류업 프로그램이 꾸려진다면 차익 매물이 나올 공산이 크다며 특히 밸류업 프로그램 논의 이후로 한국 증시에 대규모로 들어온 외국인이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달리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 특히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배당 확대와 관련해 기업과 투자자에 세제 혜택을 준다면 그때부턴 저평가 기업에 대한 옥석 가리기가 진행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주주 환원을 둘러싼 내러티브는 빠른 시일내에 소멸이 되기 어려울 것이지만 주가나 심리상으로는 미국이나 한국 증시 모두 과열 부담이 재차 누적되고 있다는 점이 고민거리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일단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서 세제 혜택 등과 관련한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여부를 확인해봐야 하겠지만, 이와 별개로 2월 내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만 보고 주가가 달려왔던 것에 대한 매도 물량 출회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부 내용을 확인하며 시장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저 PBR에 대해서는 조정 발생 시 매수 관점을 지속해 견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이제 한 달 조금 넘게 남은 총선 전까지 정부의 강한 정책 드라이브 계속될 가능성 높다"며 "일본이라는 좋은 정책 선례가 존재하고 제시되었던 정책들이 실제 기업의 행동까지 연결되는 모습들이 확인되게 된다면 주가가 긍정적으로 반응했던 것을 일본의 사례에서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주주 환원 관련 주목 받으며 많이 올랐던 기업들 외에도 소외됐던 저 PBR 기업들 쪽에서도 수익성이 낮은 기업구조를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면 오히려 업사이드는 더 높게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