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26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뉴욕 금융시장은 이번 주로 예정된 주요 경제지표의 발표를 기다리며 경계감을 드러냈다.

뉴욕증시는 이번 주 나오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선호하는 물가 지표를 대기하며 소폭 하락했다.

미국 국채금리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미국 재무부가 진행한 국채 입찰 중 일부는 시장의 '미지근한' 수요가 확인되면서 국채 매도 심리가 우위를 점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달러화 가치는 혼조 흐름을 보였다. 이번 주 예정된 미국 주요 경제지표 발표를 앞두고 달러화는 엔화 대비 올랐지만, 유로화와 비교해 하락하는 등 보합권에서 좁게 오르내리는 모습이었다.

뉴욕유가는 중동 상황을 지켜보며 반발 매수세로 상승했다.

이번 주는 미국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와 1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나올 예정이다. GDP는 28일, PCE는 29일 발표된다.

4분기 GDP 수정치는 지난달 공개된 속보치와 같을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속보치는 연율 3.3% 성장이었다.

시장은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근원 PCE 가격지수에 더 주목할 것으로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1월 PCE 가격지수가 전달보다 0.3%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전년 대비로는 2.4% 올라 전달의 2.6% 상승에서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1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달보다 0.4%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높아지고, 전년 대비로는 2.8% 올라 전달의 2.9% 상승보다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초 발표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시장 예상치를 웃돌며 투자심리를 냉각시킨 바 있다. PCE 가격지수도 예상치를 웃돈다면 연준이 끈적한 물가상승률을 이유로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더 늦출 수 있다.

이날 공개된 1월 미국 신규 주택 판매 수치는 전월과 비교해 1.5% 증가했다. 하지만 시장 전망치는 밑돌아 부동산 시장의 투자심리가 여전히 불안정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미국 상무부는 1월 신규 주택 판매(계절 조정치)가 전월 대비 1.5% 증가한 연율 66만1천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수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는 68만채로 전월 대비 2.4% 증가하는 것이었다.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2.30포인트(0.16%) 하락한 39,069.23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9.27포인트(0.38%) 떨어진 5,069.53으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20.57포인트(0.13%) 하락한 15,976.25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주 엔비디아의 실적 호조에 되살아난 인공지능(AI)에 대한 투자 열기는 주식시장 전반의 투자 심리를 개선했다.

지난 24일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이날은 투자자들의 관망세 속에 소폭 하락했다. 나스닥지수는 이틀 연속 하락했다.

최근 발표된 인플레이션 수치가 예상보다 강하게 나오면서 연준의 금리 인하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졌지만, 주식시장은 대체로 이를 무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어가면서 투자자들이 연준의 통화정책으로 관심을 돌리고, 인플레이션이 다시 부각될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번 주 29일에는 연준이 선호하는 1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나올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1월 PCE 가격지수가 전달보다 0.3%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전년 대비로는 2.4% 올라 전달의 2.6% 상승에서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1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달보다 0.4%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높아지고, 전년 대비로는 2.8% 올라 전달의 2.9% 상승보다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시장에서는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강한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1월 PCE 물가가 인플레이션 우려를 자극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미 금리 선물시장에서 연준이 올해 6월에 첫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은 60%가량으로 1주일 전의 75%를 웃돌던 데서 하락했다.

AI 열풍을 주도하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0.4%가량 상승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러지의 주가는 앞으로 나올 엔비디아 H200 그래픽처리장치(GPU)에 사용되는 HBM3E 반도체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히면서 4% 이상 올랐다.

기업들의 실적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다.

버크셔해서웨이는 예상치를 웃돈 영업이익을 발표했으나 주가는 2%가량 하락했다.

도미노스 피자의 주가는 예상을 웃도는 순이익을 발표해 5% 이상 상승했다.

인튜이티브 머신스의 주가는 달에 착륙한 무인 우주선 '오디세우스'가 달 표면에 측면으로 착륙해 옆으로 누워있는 상태일 수 있다는 회사 측 발표에 34% 이상 하락했다. 당초 수직으로 서 있다고 한 발표를 번복한 것이다.

이날부터 다우지수에 처음 편입한 아마존의 주가는 0.15% 하락했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와 앨버트슨의 인수 합병을 막기 위해 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에 크로거의 주가는 2%가량 하락했다. 앨버트슨의 주가는 0.6% 올랐다.

통신업체 알티스USA의 주가는 차터 커뮤니케이션스가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에 36%가량 올랐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비트코인이 상승을 재개했다는 소식에 16% 이상 올랐다. 비트코인은 5%가량 오른 5만4천500달러 근방에서 움직이고 잇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1월 신규 주택 판매는 연율로 66만1천채로 전달보다 1.5% 증가했다. 이날 수치는 시장 예상치인 68만채를 밑도는 것이다. 전달 수치는 7.2% 증가한 바 있다.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 중에서 에너지, 임의소비재, 기술 관련주가 오르고, 유틸리티, 통신, 부동산, 자재, 헬스 관련주가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양호한 실적과 AI 열기가 지금까지 증시 랠리를 이끌었다며 앞으로는 실적을 통해 옥석가리기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랜즈버그 베넷 프라이빗 웰스 매니지먼트의 마이클 랜스버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마켓워치에 "예상보다 양호한 실적과 인공지능(AI)에 대한 흥분에 주도된 올해 주식시장 랠리에 우리는 고무됐다"라며 "이는 지속된 인플레이션으로 연준의 금리 인하가 지연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를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AI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은 주가가 계속 상승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 기업은 작년 주가 상승분의 상당 부문을 되돌릴 것"이라며 "대다수 기업의 AI 열기는 과장된 것으로 드러나겠지만, 진정한 승자는 지금의 흥분이 보수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오는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61.1%에 달했다. 이는 전장의 65% 수준에서 하락한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01포인트(0.07%) 하락한 13.74를 기록했다.


◇채권시장

연합인포맥스의 해외금리 일중 화면(화면번호 6532)에 따르면 오후 3시 현재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금리는 전 거래일 오후 3시 기준보다 3.53bp 오른 4.294%를 기록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금리는 0.50bp 상승한 4.729%를 가리켰다.

30년물 국채금리는 2.70bp 뛴 4.412%로 마쳤다.

10년물과 2년물 간 역전폭은 전날의 -46.5bp에서 -43.5bp로 좁혀졌다.

국채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장 초반 미국 국채금리는 보합권에서 소폭 하락했다. 이번 주로 예정된 미국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수정치와 1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의 발표를 앞두고 채권 매수 심리가 우위를 보였다.

하지만 오후 들어 미국 재무부가 진행한 입찰 결과가 나오면서 국채금리는 상승세로 방향을 틀었다. 이날 재무부는 2년물과 5년물 국채를 입찰에 부쳤는데 5년물 투자심리가 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재무부에 따르면 5년물 국채 발행금리는 4.320%로 결정됐다. 지난 6개월 평균 금리는 4.372%였다.

해외투자 수요인 간접 낙찰률은 63.5%였다. 앞선 6번의 입찰 평균 66.3%를 밑도는 수치다. 응찰률도 2.41배로 앞선 입찰들의 평균치 2.45배를 소폭 하회했다.

그나마 2년물 국채는 수요가 견고해 이날 2년물 국채금리도 보합권에서 거의 움직이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재무부에 따르면 2년물 국채 발행금리는 4.691%로 확정됐다. 지난 6개월 평균 금리 4.788%를 밑도는 수치다.

응찰률은 2.49배로 앞선 6번의 입찰 평균 2.68배를 밑돌았다. 하지만 해외투자 수요인 간접 낙찰률은 65.2%를 기록해 이전 6회 입찰의 평균치 62.8%를 상회했고 소화되지 않은 물량을 딜러가 가져가는 비율도 14.7%로 지난 6번 평균치 16.5%를 밑돌았다.

다만 국채 입찰이 향후 두 달간 매달 계속 규모를 늘려나가는 것은 채권시장에도 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 재정 전망이 우울한 가운데 국채 발행량이 계속 늘어나면 투자자들은 보유 자산의 가치 하락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날 5년물 입찰 물량은 640억달러로 단일 5년물 입찰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였다. 2년물 입찰 물량도 2016년 이후 최대였다.

미국 LPL파이낸셜의 로렌스 길럼 최고 채권 전략가는 "간접 낙찰률은 앞선 평균치를 밑돌았고 응찰률도 지난 몇 달간의 수치를 하회했다"며 "최근 투자자들은 미국 재정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채를 계속 사야 하는지 의문을 품고 있어 국채 입찰은 관심이 커지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1월 미국 신규 주택 판매 수치는 전월과 비교해 1.5% 증가했다. 하지만 시장 전망치는 밑돌아 부동산 시장의 투자심리가 여전히 불안정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미국 상무부는 1월 신규 주택 판매(계절 조정치)가 전월 대비 1.5% 증가한 연율 66만1천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수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는 68만채로 전월 대비 2.4% 증가하는 것이었다.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오후 4시 현재(미국 동부시간)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엔 환율은 150.679엔을 기록했다. 전일 뉴욕장 마감가 150.495엔보다 0.184엔(0.12%) 올랐다.

유로-달러 환율은 1.08510달러로, 전장 마감가 1.08223달러보다 0.00287달러(0.27%) 상승했다.

유로-엔 환율은 163.49엔으로 이날 마감했다. 전장 종가 162.92엔보다 0.67엔(0.41%) 오르며 유로화 강세 분위기가 나타났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 103.949에서 이날 103.776으로 0.173(0.17%) 하락했다.

시장은 이번 주 예정된 미국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와 1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의 발표를 앞두고 큰 폭의 움직임은 자제하는 흐름이다. 4분기 GDP는 오는 28일, 1월 PCE 및 개인소득은 29일 발표된다.

4분기 GDP 수정치는 지난달 공개된 속보치와 같을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속보치는 연율 3.3% 성장이었다.

GDP와 함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근원 PCE 가격지수도 시장이 주목하는 지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시장 전문가들은 1월 PCE 가격지수가 전달보다 0.3%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전년 대비로는 2.4% 올라 전달의 2.6% 상승에서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1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달보다 0.4% 올라 전달의 0.2% 상승보다 상승세가 가팔라지고 전년 대비로는 2.8% 올라 전달의 2.9% 상승보다 둔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달 초 발표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시장 예상치를 웃돌며 투자심리를 냉각시킨 바 있다. PCE 가격지수도 예상치를 웃돈다면 연준이 끈적한 물가상승률을 이유로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더 늦출 수 있다. 이는 달러화에 상승 여건을 마련한다.

이날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공개 발언에서 유럽 경제 성장세가 바닥을 치고 회복하고 있다는 신호가 확인된다고 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임금이 오르고 있지만 기업 이익 증가로 어느 정도 상쇄되고 있고 소비자에게 완전히 전가되고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인플레이션이 계속 둔화할 것이고 과거의 물가 상승 충격은 흐려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같은 ECB 총재의 발언은 이날 유로화 강세 심리를 자극했다. 유로화는 이날 엔화와 달러화에 대해 모두 강세를 보였다.

달러-엔 환율은 일본 증시의 조정 속에 상승세를 보였다.

미국의 1월 신규 주택 판매는 시장 예상치를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상무부는 1월 신규 주택 판매(계절 조정치)가 전월 대비 1.5% 증가한 연율 66만1천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수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는 68만채로 전월 대비 2.4% 증가하는 것이었다. 앞서 12월 수치는 전월 대비 7.2% 증가한 바 있다.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1.09달러(1.43%) 오른 배럴당 77.5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유가는 지난 3거래일 중에서 이틀간 올랐다.

지난주 유가는 2.51% 떨어져 3주 만에 하락세로 돌아선 바 있다.

투자자들은 여전히 중동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을 주시하고 있으며, 후티 반군의 홍해 선박 공격도 지속되고 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이 기본 틀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는 소식이 나왔으나 이스라엘 총리가 합의가 이뤄져도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에 대한 군사작전을 감행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으면서 최종 타결까지는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유가의 상승 압력도 여전하다.

지난 25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휴전 및 인질 석방을 위한 4개국 협상과 관련해 "기본 윤곽에 대해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궁극적으로 하마스가 인질 석방에 동의해야 하므로 카타르와 이집트를 통해 하마스와 간접적인 토론도 있어야 한다"라며 "향후 수일 내에 이 사안에 대한 확고하고 최종적인 합의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CBS 방송에 출연해 "협상이 이뤄질 경우 라파 공격은 어느 정도 미뤄지겠지만, 결국 하게 될 것"이라며 라파에 대한 공격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SPI 에셋 매니지먼트의 스티븐 이네스 매니징 파트너는 마켓워치에 "글로벌 원유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전보다 더 높아졌다"라며 "이러한 불확실성이 벤치마크 원유 가격을 상대적으로 좁은 범위에 가뒀다"고 말했다.

수요뿐만이 아니라 공급도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원유 시장이 좁은 범위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네스 파트너는 글로벌 석유 수요가 올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부진한 경제 환경과 중국의 전기차 판매 증가"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올해 원유 공급 증가율이 지난해보다 더 완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글로벌 원유 공급도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원유시장이 일년내내 상대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중국 경제가 직면한 도전과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인플레이션 완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에서 세계 원유 수요가 예상치를 밑돌 가능성이 더 크다고 예상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