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1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뉴욕 금융시장은 미국 제조업 경기가 위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에 주식과 채권 위주로 강세를 보였다. 최근 인플레이션이 뜨겁게 나왔지만 제조업 경기는 계속 식고 있어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강해진 영향으로 해석된다.

뉴욕증시는 델의 주가가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감을 촉진하며 폭등한 영향으로 일제히 올랐다.

나스닥지수는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S&P500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100을 웃도는 수준에서 마감했다.

미국 국채가격은 일제히 가파르게 올랐다. 미국 제조업 업황이 위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에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강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달러 가치는 약세로 기울었다.

미국 2월 제조업구매관리자 지수(PMI)와 미시간대 소비심리가 예상보다 둔화된데다 유로존 근원 인플레이션도 3%대를 유지하면서 달러화가 유로 대비 약세를 보였다. 다만, 달러화는 엔화 대비로는 강세를 유지했다.

뉴욕유가가 중동 불안이 지속되고,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산유국 협의체가 감산을 연장할 것이라는 기대에 올해 들어 최고치를 경신했다.

제조업 지표는 발표 기관에 따라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ISM이 발표한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7.8로 전달의 49.1에서 하락했다. 이날 수치는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49.5도 밑돌았다. ISM의 제조업 PMI는 16개월 연속 50을 밑돌고 있다.

반면, S&P글로벌이 발표한 2월 제조업 PMI는 52.2로 1월 기록한 50.7을 웃돌았다. 이는 시장 예상치 51.5도 상회했다.

다만 미국 시장은 통상 ISM PMI 결과에 더 큰 비중을 둔다.

미국 미시간대학교가 집계하는 미국의 소비자심리지수는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76.9로 최종 집계됐다. 이는 전월치인 79.0에서 2.7%가량 하락한 수준이다. 앞서 발표됐던 예비치인 79.6보다도 낮았다.

연준 인사들의 연설에선 연준의 긴축 속도와 관련한 발언이 나왔다.

로리 로건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역레포 잔고가 낮은 수준으로 줄어들면 자산 축소 속도를 늦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의 대차대조표가 빠르게 줄어들수록 우리가 너무 멀리 갈 위험은 더 커지고 자금시장에서 과도한 압박이 나타날 위험은 더 커진다"며 다음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양적 긴축(QT) 속도 조절 방법을 두고 심층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는 금융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며 한동안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는 연준이 언제 금리인하를 시작할지 예측하기는 너무 이르다며 결정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준 이사는 노동시장이 크게 악화하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을 계속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말했다.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오는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70%대까지 높였다.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90.99포인트(0.23%) 오른 39,087.38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0.81포인트(0.80%) 상승한 5,137.08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83.02포인트(1.14%) 상승한 16,274.94로 장을 마감했다.

나스닥지수는 전날 마감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데 이어 이날 지난 2021년 11월 기록한 장중 역대 최고치도 넘어섰다.

델의 주가가 실적 발표 이후 30% 이상 급등세를 보이면서 AMD와 엔비디아 등 AI 반도체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했다.

델은 전날 장 마감 후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다.

델의 제프 클라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컨퍼런스콜에서 AI 서버 출하가 8억달러에 달한다며 "수요가 공급을 크게 웃도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AI 서버 주문량은 40%가량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델 주가는 32%가량 상승했다.

엔비디아 주가도 4% 이상 올라 시가총액이 2조달러를 돌파했다. 엔비디아는 미국 시가총액 3위에 이름을 올렸다. AMD의 주가도 5% 이상 올라 시가총액은 3천억달러를 넘어섰다.

전날 나온 1월 PCE 가격지수가 전월보다는 강한 모습을 보였으나 전년 대비로는 하락 추세를 보여주면서 시장에 안도감을 줬다.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오는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70%대까지 높였다.

연준 당국자들은 최근 나온 1월 물가 지표에도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는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금리 인하에 있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일 것을 시사하고 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준이 언제 금리인하를 시작할지 예측하기는 너무 이르다며 결정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준 이사는 노동시장이 크게 악화하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을 계속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대차대조표의 축소는 금융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한동안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다음 주 5~6일 예정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통화정책 반기 증언을 주시하고 있다.

제조업 지표는 발표 기관에 따라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ISM이 발표한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7.8로 전달의 49.1에서 하락했다. 이날 수치는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49.5도 밑돌았다. ISM의 제조업 PMI는 16개월 연속 50을 밑돌고 있다.

반면, S&P글로벌이 발표한 2월 제조업 PMI는 52.2로 1월 기록한 50.7을 웃돌았다. 이는 시장 예상치 51.5도 상회했다.

한편, 상업부동산 우려를 부추겼던 지역은행인 뉴욕커뮤니티은행의 주가가 26%가량 폭락한 점은 지역 은행권의 우려를 높였다.

NYCB는 전날 대출 관련 내부통제에 "중대한 취약점"이 있었다며 실적보고서 정정 공시를 내면서 주가가 급락 중이다. 회사는 경영진도 교체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NYCB 이슈는 해당 은행만의 문제라며 다른 은행들로 전이될 위험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S&P500지수 내 기술, 에너지, 부동산, 헬스, 통신 관련주가 오르고, 유틸리티, 금융, 필수소비재 관련주가 하락했다.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의 주가는 매출이 크게 줄었다는 소식에도 2% 이상 올랐다.

유나이티드헬스의 주가는 사이버공격 소식에 1%가량 하락했다.

스피릿에어로 시스템스의 주가는 보잉이 스피릿에어로 시스템스 인수를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에 15% 이상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상대적으로 경제가 잘 버티는 가운데, 고금리 환경이 끝나가고 있다는 점은 증시에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CFRA의 샘 스토벌 전략가는 "인플레이션이 약간 끈질기긴 하지만 경제가 잘 버티고 있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 인하를 더 느리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점차 더 높은 금리 주기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필요가 없다는 점은 좋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오는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73.7%에 달했다. 이는 전날의 63% 수준에서 크게 오른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29포인트(2.16%) 하락한 13.11을 기록했다.


◇채권시장

연합인포맥스의 해외금리 일중 화면(화면번호 6532)에 따르면 오후 3시 현재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금리는 전 거래일 오후 3시 기준보다 7.00bp 떨어진 4.185%를 기록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금리는 11.20bp 급락한 4.542%를 가리켰다.

30년물 국채금리는 4.80bp 떨어진 4.328%로 마쳤다.

10년물과 2년물 간 역전폭은 전날의 -39.9bp에서 -35.7bp로 축소됐다.

국채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장 초반 미국 국채금리는 서로 방향이 엇갈렸다. 단기물은 하락하는 반면 중장기물은 상승하며 뚜렷한 방향성을 보여주지 않았다.

하지만 2월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발표되면서 분위기가 뒤바뀌었다.

제조업 경기가 16개월째 위축됐다는 소식에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조기에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미국 주가가 상승하고 국채금리가 하락하기 시작한 것이다.

ISM은 2월 제조업 PMI가 47.8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49.5를 밑도는 수치다. 또한 지난 1월 수치 49.1도 하회했다.

미국의 ISM PMI는 16개월 연속 50을 밑돌고 있다. PMI는 50이 기준선으로 이를 상회하면 업황이 확장, 하회하면 위축되고 있다는 의미다.

최근 미국 인플레이션 지표가 잇달아 뜨겁게 나오면서 그간 국채금리는 내려갈 명분을 찾기 어려웠다. 연준이 금리인하 시기를 더 늦출 수 있는 만큼 국채금리도 섣불리 아래로 향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조업 경기가 1년 넘게 풀리지 않고 있다는 소식은 조기 인하론자에 힘을 실어줄 만한 재료다.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은 2월 PMI 결과가 나오자 기다렸다는 듯 매수 우위로 돌아섰다.

연준 인사들의 연설에선 연준의 긴축 속도와 관련한 발언이 나왔다.

로리 로건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역레포 잔고가 낮은 수준으로 줄어들면 자산 축소 속도를 늦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의 대차대조표가 빠르게 줄어들수록 우리가 너무 멀리 갈 위험은 더 커지고 자금시장에서 과도한 압박이 나타날 위험은 더 커진다"며 다음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양적 긴축(QT) 속도 조절 방법을 두고 심층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는 금융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며 한동안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에선 연준이 올해 금리를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미국 사모펀드 아폴로매니지먼트의 토르스텐 슬록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올해 금리를 내리기엔 환경이 따라주지 않는다며 미국 경제에 대한 성장 기대치가 여전히 더 높아지고 있고 경제가 둔화하기는커녕 오히려 새롭게 탄력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슬록은 "단순히 말해 현실은 미국 경기가 둔화하지 않고 있고 연준이 지난해 12월 기조전환(pivot)에 나서면서 그 자체로 성장에 순풍을 공급해줬다는 것"이라며 "그 결과 연준은 올해 금리를 내리지 않을 것이고 기준금리는 더 높은 상태로 더 오래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미시간대학교가 집계하는 미국의 소비자심리지수는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76.9로 최종 집계됐다. 이는 전월치인 79.0에서 2.7%가량 하락한 수준이다. 앞서 발표됐던 예비치인 79.6보다도 낮았다.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오후 4시 현재(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엔 환율은 150.149엔으로, 전일 뉴욕장 마감가 149.920엔보다 0.229엔(0.15%) 올랐다.

유로-달러 환율은 1.08360달러로, 전일 1.08084달러보다 0.00276달러(0.26%) 상승했다.

유로-엔 환율은 162.71엔으로, 전일 162.03엔보다 0.68엔(0.42%) 올랐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 인덱스는 전장 104.097보다 0.20% 내린 103.893%였다.

달러-엔 환율은 다시 150엔대로 올랐다.

다카타 하지메 BOJ 심의위원이 마침내 물가 목표 달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언급하면서 달러-엔 환율이 전일 149엔대로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BOJ) 총재가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물가 목표의 지속적, 안정적인 달성이 예상되는 상황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고 일축하면서 달러-엔 환율은 다시 올랐다.

그는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를 추진하면서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의 조정과 관련해 봄철 임금협상인 '춘투'(春鬪)를 봐야 한다며 신중한 스탠스를 유지했다.

유로화는 지지력을 보였다.

유로-달러 환율은 한때 1.079달러대로 저점을 찍은 후 1.083달러대에 머물렀다.

2월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대비 2.6% 상승하면서 1월 2.8%보다 누그러졌다.

하지만 2월 근원 CPI도 3.1%로 여전히 물가 목표치보다 높았다.

2월 서비스 물가가 3.9% 상승하면서 완화됐지만 하락폭이 작다는 평가도 나왔다.

전문가들은 이날 미국의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에 주목했다.

ISM은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7.8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49.5를 밑돌았고, 지난 1월 수치 49.1도 하회했다. PMI지수는 16개월 연속 50에 못미쳐 위축 국면을 보였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76.9로 최종 집계됐다.

이는 전월치인 79.0에서 2.7%가량 하락한 수준이다.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3.0%로 전월치보다 0.1%포인트 올랐다.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인 5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석 달 연속 2.9%를 기록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하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3월과 5월은 금리 동결 확률이 각각 95.0%, 75.3%를 기록했지만 6월 전망은 25bp 금리인하 확률이 57.3%로 높게 나타났다.

미국 사모펀드 아폴로매니지먼트의 토르스텐 슬록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은 올해 금리를 내리지 않을 것이고 기준금리는 더 높은 상태로 더 오래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미국 통화정책포럼에서 양적긴축(QT)과 관련해 미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는 금융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며 한동안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한다는 더 큰 확신이 들 때까지 금리를 인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아울러 금융 부문 레버리지로 인한 취약성은 여전히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미 연준은 이날 통화정책 보고서에서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움직인다는 더 큰 확신을 얻을 때까지 금리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일본은행의 통화정책 스탠스 변화 신호와 함께 미국과 유로존의 금리인하 압력이 크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버트 콜린 ING 이코노미스트는 "유로존의 실업률은 2019년 이후 역대 최저 수준"이라며 "고용시장이 여전히 강해 ECB가 금리를 즉시 인하해야 한다는 압력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ECB가 3월 회의와 4월 회의를 건너뛰고 금리인하를 고려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1.71달러(2.19%) 오른 배럴당 79.9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종가는 지난해 11월 6일 이후 최고치이다.

유가는 이번 주에만 4.55% 상승했으며 올해 들어 11.6% 올랐다.

지난 29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 가자시티에서 구호품을 실은 트럭에 몰려든 팔레스타인 주민 최소 104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다치는 참사가 벌어졌다.

이스라엘 측은 대규모 사상자 발생 원인이 총격이 아니라고 부인하지만, 하마스를 비롯한 팔레스타인 측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진행 중인 휴전 협상에도 대형 악재가 될 전망이다.

ING의 애널리스트들은 가자지구에서의 새로운 긴장은 위험 심리를 가중한다고 지적했다.

OPEC+ 산유국 협의체가 적어도 2분기까지 자발적 감산을 연장할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지난 27일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OPEC+ 산유국 협의체가 감산을 적어도 2분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벨란데라 에너지 파트너스의 매니시 라지 매니징 디렉터는 마켓워치에 "OPEC+ 산유국이 감산을 연장하고, 연준이 금리인하 시점을 명확히 하면, 유가 80달러대가 눈앞에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OPEC+는 미국의 셰일 생산이 늘어나면서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고 있다"라며 "OPEC+는 미국의 셰일 생산 여지를 더 늘리게 되더라도 감산을 계속 연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jhjin@yna.co.kr

(끝)



뉴욕채권 기사의 시세는 현지 시간 오후 3시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마감가와 다를 수 있습니다. 뉴욕채권 마감가는 오전 7시30분 송고되는 '[美 국채금리 전산장 마감가]'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5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