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이사장 "현장에 답이 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nowwego@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한국거래소가 지난 2월 유관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기업 밸류업 자문단을 구성하고 7일 킥오프 회의(첫 회의)를 개최했다.

기업 밸류업 자문단은 학계 3인과 투자자 4인, 기업·유관기관 4인, 한국거래소 1인 총 12인으로 구성됐으며, 고려대 조명현 교수를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정은보 이사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판단하에 다양한 시장참여자와의 상시 소통을 위해 자문단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차질 없이 추진돼, 우리 자본시장의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중·장기 관점에서 긴 호흡을 갖고 함께 지혜를 모아주기를 당부했다.

정 이사장은 가이드라인 제정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자문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가이드라인 제정작업 속도를 높여 당초 상반기 중 최종안을 확정하기로 한 계획을 좀 더 앞당겨보자고 독려했다.

자문위원장으로 추대된 조명현 교수는 자문위원들의 적극적 의견 개진을 당부하고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지속적 평가와 개선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자문단 회의에는 307만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금융 SNS(소셜네트워크) 채널을 운영 중인 슈카월드의 슈카(전석재)도 특별 참석했다.

앞으로 자문단은 매월 1~2차례 정기 회의를 개최해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세부 추진 과정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준비단계인 올해 상반기에는 시장참여자 의견을 수렴·반영해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 가이드라인 제정 및 다양한 지원 방안의 구체화 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민경욱 한국거래소 상무는 최근 일본거래소와 논의한 내용을 소개하면서 "벤치마크 사례인 일본도 기업의 자율성을 중시하고 있으며, 별도의 인센티브를 운영하고 있지 않음에도 상장기업 스스로 개선계획을 발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는 일본과 달리 다양한 인센티브도 마련되어 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기업이 보다 자발적·적극적 참여를 유도해 중·장기적 측면에서 밸류업이 하나의 기업문화로 자리잡아 갈 수 있도록 한국거래소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는 향후 기업 밸류업 자문단을 운영함과 동시에,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에 대한 기업의 이해도 제고와 의견 수렴을 위해 상장기업 대상 간담회도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자문단 및 다양한 시장참여자로부터의 의견수렴을 기반으로,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도 차질 없이 진행해 오는 5월에 개최되는 2차 공동세미나에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