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금융권 시스템 리스크 확산을 대비하기 위해 금융감독당국이 은행권의 잠재 부실을 사전에 파악해 대비한다.

또한, 은행권 손실흡수능력 확대를 위해 자본 부과를 추진하고, 유동성 등 글로벌 건전성 규제에도 대응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12일 '2024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통해 은행산업의 위기 대응 능력을 중점으로 감독 및 검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금감원은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제도 내실화 등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가계대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개인사업자 대출 리스크를 관리한다.

기업 부문에서는 건설업 등 취약 업종과 부채 과다기업에 대해 엄정한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고, 주채무계열 평가로 잠재 부실을 조기에 포착할 계획이다.

또한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해 은행의 외화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를 고도화하는 등 외환리스크 관리도 강화한다.

은행권에 대한 손실흡수능력 확충도 지속할 방침이다.

우선 금감원은 예상외의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 경기대응완충자본과 스트레스테스트 결과에 따른 은행별 차등적 추가자본 부과를 추진한다.

대손충당금 적립 수준 및 부실채권 상·매각 관리 계획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은행의 자산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도록 유도한다.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도 단계적으로 정상화를 추진하며, 지주 유동성 규제 도입을 통해 글로벌 건전성 규제에도 대응할 방침이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은행권 금융사고에 대해서도 선제적 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한다.

금감원은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통제 점검 및 대응을 강화하고 금융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작년 발표한 지배구조 가이드라인을 반영했는지 점검하면서 지주와 은행의 건전한 지배구조 정착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 악화 등에 대비해 부문별 취약 요인을 점검하고, 불공정 영업행위 점검으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방침이다.

박충현 금감원 은행 부문 부원장보는 "확고한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추가자본 부과 등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하고,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배구조 모범 관행과 내부통제 혁신안을 안착하도록 할 것"이라며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을 통해 시장 신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