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인천국제공항이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해상-항공 복합화물운송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3년 인천공항을 통해 처리된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22년 6만8천870t 대비 43.1% 증가한 9만8천560t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천공항 개항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이다.

해상-항공 복합화물은 주로 중국에서 한국 서해안의 각 항구(인천, 평택, 군산) 까지 해상을 통해 운송된 후, 인천공항에서 전세계로 배송되는 물류 체계다. 인천공항과 중국의 지리적 접근성, 전세계 183개 도시를 연결하는 인천공항의 허브 네트워크가 주요한 경쟁력이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화물의 출발지는 99.6%가 중국으로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상품이 주요한 화물이었다.

주요 출발지 중 한 곳인 중국 웨이하이의 경우,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해외직구 물류 거점 도시로서 정부 정책에 따라 중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화물의 상당량이 이 지역의 물류센터에 집하된 후 해외로 수출됐다. 따라서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물동량의 추가적인 성장 전망도 밝은 편이다.

한국에 도착하는 항구별 실적은 군산항(40%)-인천항(38%)-평택항(22%) 순으로 집계됐다. 2022년에는 인천항의 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군산항의 화물환적 소요 시간, 선박 운항 스케줄, 선적량 등이 인천항 대비 유리한 부분이 있어 인천공항까지 3시간 남짓 이동시간이 소요됨에도 많은 물류기업이 군산항 루트를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물의 최종 목적지는 북미(47%), 유럽(31%) 등 원거리 지역의 국가가 차지했다. 다양한 스케줄의 여객기 및 화물기 운항네트워크가 갖춰진 인천공항의 물류 허브 경쟁력을 활용해 중국-인천공항-미주유럽 경로의 해상-항공 화물을 운송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사는 이들 화물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향후 분기별로 각 항만으로부터 인천공항까지의 출도착시간 조사 및 운송비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항공은 물론 해상 등 다양한 루트를 활용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인천공항을 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공항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전경
[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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