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가격 상승에 수출물가 오름세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은별 기자 = 지난달 수입 물가가 전월 대비 1.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유가와 달러-원 환율이 상승한 영향이다.

반도체 수출 물가는 7개월 연속 상승세를 나타냈다.

1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2월 수출입물가지수(잠정)'에 따르면 지난달 원화 기준 수입 물가는 전월 대비 1.2% 상승했다. 2개월 연속 상승이지만, 1월의 2.5% 상승에 비해선 그 폭이 약간 줄었다.

한은은 국제유가와 달러-원 환율 상승 영향으로 광산품과 화학제품 등의 수입 가격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평균 두바이 유가는 배럴당 80.88달러로 전월 대비 2.6%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론 1.5% 하락한 수치다.

원재료의 수입 물가가 광산품을 중심으로 2.4% 상승했고, 중간재는 0.8% 올랐다.

환율 효과를 제외한 계약통화 기준 수입 물가의 전월 대비 상승 폭은 0.8%에 그쳤다. 전년 동월 대비론 4.0% 하락했다.

수입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선 0.2% 감소했다. 직전 달에는 0.5% 상승을 기록한 바 있다.

한국은행

 


한편 지난달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1.4% 상승했다. 2개월 연속 상승세다.

달러-원 환율이 상승한 가운데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가격이 상승했다.

반도체 부문의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2.2% 상승하며 7개월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다. 전년 동월 대비론 18.4% 상승했다.

농림수산물의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0.2% 하락했다.

지난달 계약통화 기준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0.9% 올랐다.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선 보합을 보였다.

수출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론 4.2% 상승했다.

한국은행

 


e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