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강원도 원주을 선거구의 국민의힘 후보인 김완섭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은 내로라하는 예산·재정 전문가다.

상인 만나는 김완섭 후보
(원주=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지난 8일 오전 원주시 반곡동 봉황사거리에 선 국민의힘 김완섭(55) 후보가 출근길 거리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10 [김완섭 후보 측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원주 중앙시장 방문한 한동훈
(원주=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강원 원주 중앙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박정하 의원, 오른쪽은 김완섭 예비후보. 2024.2.26 [공동취재] yangdoo@yna.co.kr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김 후보는 기재부에서 비서실장과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등의 핵심 요직을 거쳐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실장을 역임하고 2차관으로 승진했다.

 

◇尹정부 건전재정 주역…복지 관심 많던 경제관료

 

윤석열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에 맞춰 재정준칙을 추진하는 동시에 올해(2024년도) 예산 증가 폭을 작년 대비 2.8%로 묶어 놓기도 했다.

김 후보는 국가적 화두로 떠오른 저출산·고령화와 함께 약자 복지에 특히 관심이 많았던 경제관료로 꼽힌다.

지난해 예산안을 짜면서 보건과 복지, 고용분야 예산을 총지출 증가율 2.8%보다 3배 가깝게 많은 7.5%로 늘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생계급여를 역대 최대 수준인 13.2% 인상하고, 노인 일자리도 대폭 늘려 혜택의 폭을 확대하는 데도 관심을 기울였다.

김 후보자는 이른 아침부터 시간을 쪼개가면서 주요 인사들을 만나 현안을 청취하는데 노력해 온 공직자로 꼽힐 정도로 부지런하다.

정책 발굴을 위해 오전 7시 '조찬'을 활용해 주요 부처 공직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게 대표적이다.

김 후보는 15일 연합인포맥스와 인터뷰에서 "안 하던 것들, 정책 패러다임을 바꿔서 새롭게 시도하거나 과감하게 확대한 것들이 기억난다"고 했다.

금융위기 직후였던 2009년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기 근로자 해고 줄이기 위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이 대표적이다.

2000년 대기환경 개선이라는 명목으로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도입도 주도적으로 추진한 인물이 김 후보다.

 

◇정체된 원주…"30년 경제관료 경험으로 업그레이드"

 

강원도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지난 2020년 3천202만원, 2021년 3천358만원, 2022년 3천442만원 등 3천만원대에서 머물러 있다.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살릴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란 게 김 후보의 판단이다.

김 후보는 "10년간 원주가 어떻게 발전하면 좋을지, 원주의 강점을 어떻게 살릴지 등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책임이 있는 분들이 다소 소홀했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원주갑 후보로 출마한 같은 당의 박정하 후보와 합동공약 발굴과 발표 등을 통해 공조체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첫 번째 합동공약으로 여주~원주 복선철도 종착역의 원주역 연장과 GTX-D 노선의 원주역 확정 등을 제시했다.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인 만큼 정통 예산 관료로 활동해 온 장점을 최대한 살려 유권자들에게 어필하겠다는 생각이다.

원주를 문화예술의 랜드마크로 만드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국립현대미술관 분원을 원주에 유치해 시민들의 문화 혜택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김 후보는 "강원 최대 규모의 문화예술 공연장에 이어 국립현대미술관 분원까지 유치하면 원주는 관광객과 예술인이 찾아오는 문화도시로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뜬구름 잡는 허황한 공약이 아닌 소요 예산, 필요성, 현실 가능성 모두 파악했다"면서 "당과 정부 간의 예산 네트워크를 활용해 최대한 시민들과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그간 경험과 역량을 총동원해 원주, 그리고 강원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원주시민 생활에 변화를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GDP 1조달러 시대…시장원리·사회정의 살릴 것

김 후보는 당선돼 국회에 진출한다면 시장경제 원리와 사회적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정부가 대규모 경제발전 계획을 발표하던 시기와 다르게 국내총생산(GDP)이 1조달러를 넘어선 시대에는 정부가 경제주체들이 마음껏 실력 발휘를 하고,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만들어주면서 부당한 갑질 없이 공정한 경쟁이 되는지 지켜보는 심판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사회정의라는 명분에 치우쳐 선량한 다수 국민들을 힘들게 하는 법률 체계도 제자리를 찾도록 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파업 조장법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 기업을 옥죄는 규제를 풀고, 부당한 경쟁을 감시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중앙부처와 국회, 시민단체 등과 30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원주와 우리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무공해 신인"이라며 "인물과 가능성을 보고 선택해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총선 뛰는 경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