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금리 인상(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온다예 한상민 기자 = 일본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일본은행(BOJ)의 금리 정책 전환이 국내 증시에 불리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한다.

이번 금리 인상으로 원화 강세와 수출 시장에서도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국내 증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했다.

일본은행은 2016년 2월에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통해 은행이 돈을 맡기면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잔고 금리)를 적용해 왔는데, 이번에 0.1%포인트 올려 단기금리를 0∼0.1%로 유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일본은 이례적인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서 8년 만에 탈출하면서 다시 '금리 있는' 시대에 돌입하게 됐다.

박광남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엔화가 강세 기조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데 지금의 원화 약세는 되돌림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일본의 BOJ의 정책 전환은 한국 증시의 입장에서는 불리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엔화로 미 국채를 사는 수요들도 매우 많았기 때문에 BOJ가 정책을 바꾸면 매도가 나오면서 금리가 추가로 상방 압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우리나라 환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엔화 강세는 결과적으로는 달러 약세에 기반이 돼 원화는 상대적 강세 기조로 갈 수 있으면 외국인 수급이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이 된다"고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수출 시장 내에서의 일본과 경쟁 강도 측면에서는 조금 더 나은 부분은 있다"며 "다만 유가가 올라간 데다 구조적인 무역흑자로 돌아야 하는 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성우 BD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은 32년 만에 디플레이션 악순환 고리를 끊어냈다"며 "일본은행은 장기간 완화 일변도였던 통화정책 재편 기회를 얻었고 BOJ의 마이너스 금리 탈피를 긴축이 아닌 금융완화의 새 판 짜기로 바라보고 있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25년 말까지 일본은행 정책금리는 0.5~1.0%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일본의 금리 인상에도 미국 통화정책 등 변수가 남아 있어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의 금리 인상은) 우리 시장에 큰 악재가 되진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의 통화정책에 대한 불안감이 좀 남아있다 보니 주가가 소폭 빠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금리 인상뿐만 아니라 이번 주 발표되는 미국의 FOMC 결과를 같이 봐야 우리 증시의 방향성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금리 인상은 엔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만약 점도표상 미국이 올해 금리인하를 3번 아닌 2번만 단행한다고 하면 이는 달러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며 "두 가지 요인이 상쇄되는 효과를 일으켜 돈의 흐름에 있어 큰 변수가 되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곽병열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가격 경쟁이 예전처럼 그렇게 강하진 않기 때문에 일본 중앙은행 정책 금리 관계를 섣불리 예단하기는 어렵다"며 "미 연준 금리 발표가 국내 증시에 영향을 많이 줄 중요한 이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FOMC 결과 나오면 그 인하 횟수라든지 이런 것도 가늠이 가능할 것"이라며 "미국이 좀 완화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면 우리나라 한국은행도 상당히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