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단양 복합관광단지 등 1호 프로젝트 선정

국무회의 참석하는 경제부총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3.26 hihong@yna.co.kr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가 성공적으로 안착·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충분한 규모의 모펀드를 조성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공동투자의 마중물이 되는 것은 물론 위험 부담은 정부가 앞장서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종 규제 개선, 행정절차 간소화, 특례보증 등을 통해 속도감 있고 안정적인 추진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자체가 프로젝트를 설계·주도하고 중앙재정을 찔끔 나눠갖는 소규모·단발적 투자가 아니라 풍부한 민간자금을 활용해 대규모 융복합으로 투자하는 펀드"라고 소개했다.

그는 "관광, 산업단지, 스마트팜, 에너지, 물류, 헬스케어 등 지자체가 원하는 어떠한 유형의 프로젝트도 규모의 제한 없이 빠른 속도로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민간은 사업의 수익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참여함으로써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그 대가로 확실한 투자수익을 누릴 것"이라고 했다.

최 부총리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두들겨본 돌다리'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그것도 지자체·정부·민간이 함께 여러 차례 두들겨본 튼튼한 돌다리"라며 "그만큼 성공 가능성이 높아 지방에 일자리를 만들고 지방에 사람을 불러모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지방시대로 가는 내비게이션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부연했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역이 원하는 대규모 융복합 프로젝트를 민간의 자본을 활용해 추진하는 새로운 지역투자 방식이다.

정부 재정과 지방소멸대응기금, 산업은행에서 각각 1천억원씩 출자해 3천억원 규모 모펀드를 조성하고, 지자체·민간이 자펀드 결성과 프로젝트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총 3조원 규모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1호 프로젝트에는 폐철도 부지를 복합 관광단지로 개발하는 충북 단양역 복합관광단지 프로젝트(1천133억원 규모)와 노후화된 국가산단에 신규 근로자 주거시설을 건립하는 경북 구미 국가산단 프로젝트(1천239억원)가 선정됐다.

이 밖에도 3천300억원 규모 충남 서산 복합 스마트팜 단지 프로젝트와 1조4천억원 규모 전남 여수 LNG 터미널 프로젝트 등 다양한 후보들이 펀드 신청을 준비 중이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