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통신요금 인하 공약이 실현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 당선자는 이번 선거 기간 내내 이동통신 가입비를 폐지와 이동통신 요금 인하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과거 대부분의 선거에서 통신비 인하는 단골 공약으로 나왔지만 실천된 경우가 적었기 때문에 현 이명박 대통령도 실패한 통신요금 인하 정책을 박 당선자가 실천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당선자는 "우리나라 휴대전화 가입자는 5천만명으로 한 가족이 평균적으로 쓰는 통신비는 한 달에 15만원을 넘는다"며 "이는 최근 3년 사이에 통신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결과"라고 진단했다.

이는 이동통신시장 과점체제 고착화로 경쟁효과가 미흡해 통신요금 수준과 결정과정에 대한 이용자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한나라당이 밝힌 2011년 가계지출의 통신비 비중은 5.8%로 데이터서비스 이용 확대 및 고가 스마트폰 위주의 유통으로 통신비용 부담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박 당선자는 "이동통신 가입비 폐지, 소비자 선택권 강화, 서비스 경쟁 활성화 등을 통한 요금 인하 유도로 통신비용 부담 대폭 경감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모든 이통요금제에 보이스톡 등 무선인터넷전화(m-VoIP) 허용하고 이동통신 선불요금 이용자 비중 확대하겠다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요금인가 심의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데이터 기반 요금제도 실현도 약속했다.

또한, 단말기 유통경로 다변화와 보급형 스마트폰 생산 및 보급 확대 등으로 스마트폰 가격 인하도 유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 당선자는 "통신비에 따른 서민가정의 고충을 줄이기 위해 통신요금의 지속적 인하와 통신업체의 요금 결정에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통신 요금 인하 공약은 선거때 마다 나오는 공약으로 실제로 실현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통사 한 관계자는 "매번 선거때 마다 이통통신료 인하 공약이 나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 통신요금제도도 정부 정책을 따르는 만큼 선거 과정에서의 공약처럼 무조건적인 요금인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실제 통신요금은 통신 산업의 유통구조, 통신망 투자비 보장 등 복잡하게 얽혀있고 이에 대해 후보의 이해도가 떨어진 상황에서 만들어진 공약이 대분분이기 때문에 과거 이명박 대통령 역시 통신료 인하 공약을 실천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