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루이스 데 귄도스 스페인 재무장관은 전면 구제금융 신청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자국은 아일랜드나 포르투갈과 같은 방식의 구제금융은 배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인은 거듭해서 '우리는 문제 없다'라고 말하지만 이 말을 듣는 시장은 불안해한다. 중앙과 지방정부의 적자, 국채 상환 등이 맞물려 스페인이 유동성 위기에 빠질 위험을 의식해서다.

스페인 의회가 지난주에 통과시킨 예산안에는 법인세 감면 폐지, 에너지 사용에 대한 과세, 정부 부처의 지출 삭감을 비롯한 390억유로규모의 긴축정책이 담겨 있다. 스페인 정부는 경제가 올해 1.3~1.4% 위축되고 나서 나아질 것으로 보지만 긴축과 성장이 함께 가긴 어려워 보인다.

지방정부는 또 어떤가.

중앙정부는 차입 비용이 치솟아 사실상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없는 지방정부를 돕고자 올해 초 지방유동성기금을 조성했다. 이 기금은 스페인 은행과 복권 기금, 중앙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해 180억유로 규모로 운영 중이다. 중앙정부는 기금 규모를 더 늘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문제는 기금이 거의 바닥났다는 점이다.

안달루시아가 가장 최근에 49억유로의 구제금융을 요청한 것을 비롯해 6개 지방자치주는 지금까지 중앙으로부터 150억유로를 수혈했다. 이는 아직 지방유동성기금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지방정부가 요청하는 자금이 기금 규모를 넘어설 때에 대한 대책은 없다. 백기투항하는 자치주가 또 나오면 기금 규모가 늘어나야 할 수도 있고 이는 고스란히 정부 부채로 쌓인다.

스페인 정부는 내년 정부 적자가 404억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크레디트 아그리꼴은 내년에 부족한 예산이 40억유로, 만기되는 국채가 604억유로, 여기에 유럽안정화기구(ESM)에 내놔야 하는 38억유로를 더하면 정부에 필요한 자금이 모두 1천90억유로라고 말한다.

내년 1월부터 3개월마다 200억유로가 넘는 국채를 상환해야 한다는 점 역시 스페인의 부담이다. 이 가운데 스페인은 국채 발행을 통해 스페인에 대한 투자심리를 시험할 예정이다. 내년 2월에는 지난 2011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스페인 10년물 국채가 발행된다. (국제경제부 이효지 기자)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