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박근혜 정부의 핵심 부처로 여야 간의 첨예한 대립을 보였던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본격 궤도에 돌입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문기 장관 내정자의 청문회가 남아 있지만, 1차관과 2차관을 모두 내정하며 정상 업무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미래부 출범으로 역할 축소가 예상됐던 방송통신위원회도 주요 권한을 유치한 채 친박계 전 국회의원인 이경재 내정자가 위원장으로 지명되면서 우려와 달리 이번 정부에서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 미래부, 박근혜 정부의 핵심으로 창조경제 '실현' = 25일 미래창조과학부는 과천으로 처음 출근해 조직 정비와 그동안 지체됐던 행정업무의 원상복귀에 나선다.

전일 청와대는 제1차관에 이상목 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사무총장, ICT를 총괄하게 될 제2차관에는 윤종록 연세대 교수가 내정하며 이른 시일 내에 핵심정책인 창조경제 실현의지를 나타냈다.

1차관을 맡게 된 이 내정자는 과학기술 관련 주요 관직을 두루 거친 관료 출신으로 외부에서 영입된 장관을 보좌해 미래부 내부의 내실을 다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2차관에 지명된 윤 내정자는 '창조경제 전도사'로 불릴만한 ICT 전문가로 박 대통령에게 창조경제 개념 등을 전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과 차관의 지명이 끝난 가운데 조직 개편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신설되는 미래부는 기존 예정보다 다소 줄어든 4실 21국 64과에 770명 규모로 만들어졌다.

1차관 산하에 미래선도연구실과 과학기술정책국, 연구개발조정국, 성과평가국이, 2차관 산하에 방송통신융합실과 정보화전략국, 정보통신산업국, 통신정책국이 각각 설치됐다.

과학기술분야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4국 11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1실 4국 16과, 지식경제부에서 1국 3과가 이관됐고,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1실 5국 15과, 지식경제부에서 1국 4과, 행정안전부에서 1국 3과, 문화부에서 1과가 각각 이관됐다.

장관 직속으로 과학기술과 ICT간 융합 촉진과 창조경제 선도를 위한 전담기구인 창조경제기획관도 신설됐다.

◇ 방통위, 주요 기능 유지 친박계 위원장으로 '힘실려' = ICT 관련 분야의 기능을 미래부로 넘겨줘 큰 폭의 조직 축소를 예상됐던 방송통신위원회도 친박계 핵심인사인 이경재 전 의원이 새 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새롭게 출발한다.

여야 간의 대립으로 예정보다 지상파 방송 허가권 등 주요 권한이 남게 되면서 외형 축소에도 위상의 큰 변화는 없을 전망이다.

특히 이경재 위원장 내정자가 친박계 핵심인사로 꼽히는 만큼 앞으로 ICT 정책 등을 둘러싼 미래부와 힘겨루기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이 내정자는 "가장 핵심인 방송의 공정성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미래부와의 마찰을 줄이는 윤활유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방통위는 직원 500여명 중 미래부로 약 300명이 이동하고 새로운 방통위 산하에는 약 200명이 남게 됐다.

방통위는 애초 5인 상임위원에 1사무처3국11개과로 잠정 확정된 바 있지만, 이번 개정안 통과 과정에서 SO 허가 사전동의권에 방송 주파수까지 관리 권한까지 유지하며 3개과가 늘어 1실3국14개과가 됐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