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직접 인선한 후보자나 내정자 6명이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면서 다가오는 미래창조과학부 최문기 내정자의 청문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김종훈 내정자가 스스로 물러난 상태여서 최 내정자의 청문회 통과 여부가 새 정부의 핵심 공약인 '창조경제' 실현에 중요한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이에 야당인 민주당은 최 내정자의 사외이사 경력과 주식보유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검증의 공세를 높이고 있고 최 내정자 측도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서고 있다.

앞서 최 내정자는 출근길에 기자와 만나 인사 청문회에 전에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충분히 해명할 자신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27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민주통합당 최민희 의원은 "최 내정자가 한국정보통신대(ICU) 교수 재직 때인 지난 2000년∼2006년 임프레스정보통신, 미리텍, 텔리언, 헤리트 등 민간기업 4곳의 이사를 겸임했다"고 고 의혹을 제기했다.

최 의원은 "2000년 당시 벤처기업육성특별법에 따르면 '공무원의 사외이사 허가는 직무상 능률을 저해할 우려가 없는 경우에 한한다'는 단서가 있는데 한 번에 4곳의 이사를 겸임하도록 데 대해 허가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혹"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내정자는 "당시 재직한 ICU 규정에는 사외이사의 개수 제한이 없었다"며 "다만, ICU와 통합된 KAIST에서도 2012년 이전까지는 별도 제한이 없다가 학칙 개정으로 영리 목적의 사외이사 겸직을 2개까지로 제한했다"고 해명했다.

이밖에도 최 의원은 "김 내정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임명 당시 정보통신 분야 21개 기업의 주식 1억1천165만원 어치를 보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최 내정자는 관련 기업의 주식을 많게는 5.3%까지 보유했었는데 청문회에서 그가 공적 활동을 하면서 지나치게 사익을 추구한 것은 아닌지 확인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에 최 내정자는 "ETRI 원장으로 임명되고 나서 직무 관련 주식은 모두 처분하여 공직자 윤리법에 위배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2000년대 초 많은 출연(연) 동료가 벤처 창업을 시도하였으나, 제대로 된 벤처투자 환경이 조성되지 못하여 직원 대상 투자유치가 많았다"며 "퇴직 연구원들이엔젤 클럽을 만들어 대상을 평가하고 투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다음 달 1일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최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박 대통령은 요청안에서 "최 내정자는 과거 정보통신(IT)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먹거리를 창출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며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주관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의 장으로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 분야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