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말 전망치 3.0%에서 0.7%p나 하향 조정



(세종=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정부는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2.3%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연말에 정부가 제시했던 3.0%와 비교하면 3개월만에 무려 0.7%p나 낮아진 것이다.

정부는 28일 발표한 '박근혜정부 2013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대내외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당초보다 낮은 2.3%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경제성장률뿐 아니라 고용 등 각종 경제지표도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나 확정적 거시.미시 정책조합을 통해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을 위한 정책대응이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7분기 연속으로 전기대비 0%대의 저성장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글로벌 수요의 약한 회복세와 엔화 약세 등으로 수출이 대폭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또 소비와 투자 등 내수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단기간에 크게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부담, 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민간소비 증가세가 제약을 받는 가운데 올해도 설비투자가 부진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정부는 올해 신규 취업자 수도 당초 전망치 32만명보다 낮은 25만명으로 조정했다. 저성장 장기화의 영향으로 고용둔화도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최근 고용 증가세도 둔화되고 있으며 고용의 질도 취약하다면서, 취업자 증가세도 경기둔화가 장기화되면서 청년층과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될 수 있다고 정부는 우려했다.

정부는 소비자물가도 수요압력이 높지 않은 가운데 무상보육 확대와 기저효과 등 상하방 요인을 고려하더라도 연간으로 2.3% 상승률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당초 소비자물가가 연간으로 2.7%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또 경상수지도 당초 전망보다 다소 축소된 290억달러 흑자로 추정했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