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창조경제'의 청사진이 발표하면서 '국민의 창의성에 기반을 둔 선도형 성장'으로 전환을 핵심 배경으로 꼽았다.

그간의 모방ㆍ운용을 통한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성장에서 벗어나 선도형 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해 창조경제 실현계획을 세운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5일 '창조경제 실현계획-창조경제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지난 40여 년간 우리 경제의 성장을 이끈 추격형 전략은 세계 경제위기와 신흥 산업국가의 추격 등에 따라 한계에 봉착했다"고 분석했다.

고용 없는 성장 지속, 청년실업,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성장과 복지가 균형을 이루는 사회'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진단이다.

세계 경제의 부가가치 창출 요소는 노동과 자본의 산업경제와 지식경제에서 혁신적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주요 내용인 창조경제로 이동하고 있다.

실제 미국, 영국, EU 등 주요 선진국들은 창조와 혁신을 통해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첨단기술, 문화 예술 등 각국의 강점에 기반을 둔 경제성장 전략을 추진해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벤처ㆍ중소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스마트폰, SNS 등 존재하지 않는 것을 꿈꾸는 기발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창조경제 실현계획은 창조경제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부처별 추진과제를 종합한 것으로 지난 3월 말부터 부처 합동으로 추진과제를 발굴했다.

이에 대해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기본 계획을 3월부터 작성하고 있었다"며 "29개 부, 처, 청에서 해야 할 일을 모았고 전경련, 중기중앙회, 벤처협회 등 업계에서도 의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창조경제를 통한 국민행복과 희망의 새 시대 실현'을 비전으로 3대 목표, 6대 전략, 24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