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의 LTE 주파수 추가 할당 앞두고 KT와 SKT 신경전이 극에 치닫고 있다.

주파수 할당에 따른 특혜 논란에서 신기술 사용 시기 논란으로 번지면서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보다는 자사 이기주의만 주장한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SKT와 LGU+는 조건없는 1.8GHz 할당은 KT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고, KT 역시 주파수 할당이 없다면 경쟁사가 출시 준비 중인 신기술 LTE-A(Long Term Evolution Advanced)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LTE-A는 현재의 LTE보다 두배 빠른 기술로 이르면 다음달 SKT가 국내 최초로 상용화할 전망이다.

KT는 19일 조건 없는 1.8GHz 인접대역 할당 없이는 경쟁사에서 준비하는 LTE-A, MC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 관계자는 "SKT, LGU+ 등 경쟁사들이 앞으로 선보일 LTE-A서비스를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자사는 광대역과 똑같은 품질의 LTE-A 제공이 가능하면서 발목잡기 식으로 KT의 광대역 LTE 서비스를 지연시키고자 한다면, SKT와 LGU+ 역시 KT가 준비될 때까지 MC 적용을 즉각 중단하고 LTE-A 서비스 출시 일정도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같은 KT의 주장에 대해 SKT는 KT의 주장이 주파수 전략 실패 등 경영상의 오판을 정책적 수혜로 만회하고자 하는 속셈이라고 즉각 반발했다.

SKT는 "이날 KT의 주장은 자사의 경영상 판단 실수와 준비 미흡은 돌아보지 않고, 여러 통신업체, 제조사 등이 벌여온 수년간의 기술개발과 투자 노력을 정책적 수혜로 일거에 만회하려는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KT는 자사 준비의 실패를 스스로 책임져야 하며, 정부 정책을 통해 만회하고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부는 오는 21일 공개 토론회에서 5개 주파수 할당방안을 제시하고 관련업계 및 전문가 토론을 벌인 뒤 내주 중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