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총 1조원의 대규모 합작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오일뱅크 권오갑 사장과 롯데케미칼 허수영 사장은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혼합자일렌 및 경질납사 제조 합작법인 설립과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공동 서명했다.

혼합자일렌은 벤젠과 파라자일렌 등 방향족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BTX(벤젠, 톨루엔, 자일렌) 공정의 주원료 가운데 하나로 최종 재처리 과정을 통해 합성섬유나 플라스틱, 휘발유 첨가제 등 우리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경질납사는 석유화학의 기초원료로 활용된다.

이번 합작공장은 하루 11만배럴의 콘덴세이트(천연가스에서 나오는 휘발성 액체 탄화수소로 경질원유와 유사)를 정제, 혼합자일렌과 경질납사 연간 각 100만t씩 생산하게 되며 오는 2016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혼합자일렌은 롯데케미칼과 현대오일뱅크 자회사인 현대코스모에 전량 투입되고 석유화학 기초원료인 경질납사는 롯데케미칼로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은 상호 필요한 혼합자일렌과 경질납사의 안정적 조달을 통한 원료 수입대체 효과만 연간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혼합자일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경유와 항공유 등을 수출하여 연간 3조 원가량의 수출증대 효과도 예상하고 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