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인도가 루피화 약세를 방어하기 위해 이번에는 기업과 개인의 해외 투자를 제한하는 새로운 규제를 발표했다.

인도중앙은행(RBI)은 15일 특별 허가가 없는 한 인도 투자자의 해외 직접투자 규모를 투자 대상 총 가치의 400%까지에서 100%까지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국영 정유업체들은 이번 규제에서 제외된다.

RBI는 "현재 거시경제적 상황"과 자본 유출 억제를 위해 외화 유출, 특히 부동산 매입을 위한 외화 유출 규제도 강화했다.

인도에서는 성장 둔화와 정부의 세제에 대한 기업들의 불만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인도에 투자를 꺼리는 것은 물론 인도 대기업들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최근 4개 분기 간 해외 직접투자가 71억달러로 절반가량 감소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조처가 국제수지에 단기적으로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노무라의 소날 바르마 이코노미스트는 "당국이 외환 변동성을 줄이고자 하지만 우리는 새 규제가 공포를 조장하는 신호가 될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인도 정부는 루피화 급락에 대응해 최근 대책들을 발표했다. 최근에는 금 수입 관세율을 10%로 높이기도 했다.

팔라니아판 치담바람 인도 재무장관은 전날 외자 흐름 규제를 강화해 경상 적자를 국내총생산(GDP) 대비 4.8%에서 3.7%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규모로는 700억달러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이날 독립기념일 연설에서 정부가 저성장 문제의 해법을 찾고 있다면서 지난 2년간 경제가 급격한 둔화를 겪은 인도를 강한 성장세로 돌리겠다고 약속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