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곽세연 기자 = 내가 받는 연봉이 과연 정당한지, 다른 이들의 연봉은 어떤지, 좀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직장인이라면 한 번 쯤 고민해봤을 문제들이다. 최근 대법원이 통상임금 범위 확대 판결을 내리면서 직장인들의 연봉 고민은 더 커졌다.

대다수 직장인들이 모르고 있는 연봉과 대한 불편한 진실들을 파헤치고, 자신의 능력과 성과에 걸맞은 연봉과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만한 신간이 나왔다.

신간 '연봉의 비밀'은 사장은 알지만 직원들은 모르는 연봉의 구성과 관련 법체계, 호봉제와 차이점, 연봉제 기업에서 노동조합의 역할 등을 담고 있다.

직장인인 내가 회사에서 제대로 대접을 받고 있는지 조목조목 따져보며 연봉제의 임금인상과 승진제도, 평가방식 등도 알아본다. 약자인 구직자의 마음을 교묘하게 이용한 다양한 고용 유형들과 차별 요인 등을 담았으며, 우리나라에서 고액 연봉자가 되려면 어떤 산업, 어떤 기업에 들어가야 할지도 알려준다.

또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챙겨야할 수당과 복지, 연말정산, 퇴직금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봉협상 노하우와 연봉인상의 기술, 이직의 원칙 등에서 직장인이 취해야 할 자세도 들어있다.

저자인 윤선희는 연합뉴스 증권부 차장으로, 15년 가까이 경제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한스미디어. 284쪽. 1만4천원.

sykwa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