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올해 도로건설 부문에 대한 민간투자금액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올해 도로건설에 작년보다 18% 증가한 2조7천억원 규모의 민간자본이 구리-포천 등 11개 고속도로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에 5천600억원, 상주-영천 5천261억원, 인천-김포 3천798억원, 광주-원주 3천551억원 등이 투입된다.

국토부는 서울-세종 (약 6조 7천억 원), 경인지하화(약 1조 원) 사업을 추진하고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민간투자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서울-성남 구간을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올해 말 착공하고, 성남-안성 구간은 내년말 일반공사 방식으로 착공한다. 서울에서 안성 구간까지 오는 2022년 우선 개통할 계획이다.

안성-세종 구간은 민자 적격성 조사를 연내 완료하고, 내년 협상에 착수한다. 오는 2025년 이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도 올해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

김일평 국토부 도로국장은 "최근 저금리 기조로 풍부한 민간자본을 좋은 조건에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사회간접자본(SOC) 조기 확충 및 경제활성화를 위해 민간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