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 국무원이 부채를 주식으로 상환하는 출자전환 정책을 기업간에도 허용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3일(현지시간) 차이신에 따르면 국무원이 22일 발표한 기업 비용 절감 방안에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간 출자전환 정책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채권자가 주식으로 부채를 상환 받는 출자전환 정책은 지금까지 주로 은행이 채권자인 경우에 국한됐다.

기업에 이 정책을 적용하면 다른 기업에 부채를 진 기업은 빚을 갚는 대신 지분을 양도할 수 있게 된다.

정부 내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이번 문건은 기업간 출자전환은 지지한다고만 언급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다"며 "'기업간'이라는 말은 당사자인 기업이 주식 가치 평가 등 모든 과정을 주도하고, 정부는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다른 한 시장 인사는 "은행 대출에만 의존해서는 채무 상환이 늦어지는 문제를 피할 수 없다"며 "산업계의 자금이 들어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간 출자 전환이 현실화하면 광범위한 기업이 적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말 기준 일정 규모 이상의 공업기업들의 매출채권 규모는 11조4천500만위안이며, 이 중 국영기업이 보유한 규모는 2조5천400만위안이다.

업종별로는 기계 4조위안, 경공업 1조8천억위안, 전자 1조7천억위안 등이다.

한 전문가는 "기업간 출자전환은 은행의 채권을 보호하기 위함이기도 하다"며 "이번 정책으로 기업의 부채율이 낮아진다면 은행 대출을 상환하려는 의지도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