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한화건설이 이라크 정부로부터 비스마야 신도시와 인프라 조성 사업에 대한 미수금 전액을 회수했다.

2일 복수의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한화건설은 지난주 수차례에 걸쳐 이라크 정부 측으로부터 밀린 공사대금 5억6천만달러(약 6천800억원) 상당을 수령했다.

이라크 정부는 비스마야 신도시의 완공된 주택을 인수한 후 이를 담보로 이라크 국영은행들에 대출을 받아 공사대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한화건설은 이라크 비스마야 주택사업과 인프라 구축사업의 미수금(총 6천194억원, 작년 3분기말 기준) 전액을 회수하며 새해를 맞게 됐다.

그간 신용등급 하락요인으로 꼽히던 비스마야 프로젝트에서 대규모 미수금이 유입됨에 따라 한화건설의 재무위험은 완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2015년 말 한화건설의 신용등급을 각각 강등하면서 비스마야 사업의 공사비 회수가 지연되고 대손위험이 확대되면 신용등급 추가 하향 압력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라크 정부가 재정난 속에서도 주택사업과 인프라 구축사업의 미수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하면서 프로젝트 추진 의지를 확고히 밝혔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동남쪽으로 10㎞ 떨어진 비스마야에 분당급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누적 수주액이 총 101억불(한화 약 12조원)에 달하며 현재 공정률은 30%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