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슈머(Researsumer)란 '리서처(Researcher)'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자신이 관심 있는 소비 분야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탐색하는 전문가적 소비자들을 일컫는다.

최근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정보기술의 발달로 사이버 공간을 통한 정보 공유가 확대되면서 리서슈머의 활동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리서슈머(Researsumer)는 전문가 수준급 지식을 가지고 자신이 소비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과 시장현황, 장ㆍ단점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소비활동을 지향한다. 또한, 전문적 지식을 일반 사람들에게 알려 제품 정보 공유를 통해 합리적 소비를 유도하는 역할도 한다. 이는 개인 취향이나 특정 구매집단의 이해에 얽매여 생산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해온 '프로슈머'와 구별된다.

리서슈머는 커피나 와인, 카메라, 스포츠용품처럼 소비자가 바로 살 계획은 없지만, 항상 관심을 두는 제품군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정준호 농협경제연구소 연구원은 "리서슈머들의 좋은 평가는 상품홍보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리서슈머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증권부 이윤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